ADVERTISEMENT

창조적 파괴, 끊임없는 혁신 앞장 ‘퍼스트 무버’…제주개발공사·코리아에프티 9년 연속 수상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84호 24면

THE CREATIVE 2024

중앙일보·중앙SUNDAY 선정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중앙일보와 중앙SUNDAY는 ‘제16회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THE CREATIVE 2024)를 통해 대한민국 산업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는 우수한 기업과 기관, 지자체를 선정했다. ‘대한민국 창조경영’(THE CREATIVE)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창조적인 사고와 혁신적인 경영전략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펼쳐나가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올해 선정된 우수 사례·전략은 지난해 세계적인 경제 침체와 더불어 기후재난, 전쟁 등 사회·환경적 위기 속에서도 현실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이뤄낸 성과다. 이번 행사는 중앙일보·중앙SUNDAY가 주최하고, 기획재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환경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식품의약품안전처·동반성장위원회가 후원한다.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제주개발공사는 먹는물 ‘제주삼다수’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공사는 2021년 업계 최초로 환경부가 지정하는 국가 공인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되며 삼다수의 수질 신뢰도 제고 및 자체 검사의 공신력을 입증했다. 이 같은 품질 고도화를 향한 노력과 진심으로 제주삼다수는 1998년 출시 이후 단 한 차례도 행정처분을 받지 않았다.

코리아에프티는 카본 캐니스터를 시작으로 플라스틱 필러넥, 차량용 선쉐이드를 포함한 의장부품 등을 개발·국산화해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 힘을 보태고 있는 기업이다. 국내에 있는 연구·개발(R&D) 센터와 3개의 공장 외에도 중국·인도·폴란드·슬로바키아·미국 등지 5개국에 9개의 해외사업장을 보유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도 적극 나서고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연령·성별·학력·장애에 차별 없는 채용을 통한 열린 직장을 추구하고 있다. 1999년 1호점 오픈 당시 40명의 파트너로 시작해 현재 전국 1900여 개 매장에서 500배 이상 증가한 2만3000여 명이 넘는 파트너들을 모두 직접 고용하고 있다.

보람상조는 명실상부 상조산업의 혁신을 이끌어온 브랜드다. 업계 최초로 ‘가격정찰제’를 실시했고, 의정부·인천 등 주요 도시 10곳에서 직영 장례식장을 운영하면서 고품격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360퍼스펙티브는 아기화장품 브랜드 ‘몽디에스(mongdies)’를 통해 연약한 신생아부터 민감한 성인까지 온 가족 모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화장품을 만들고 있다. 이 회사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브랜드로 고객 만족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SG순우리인삼은 인삼 재배에서 시작해 제조·판매 시스템까지 완벽히 갖춘 명실공히 인삼 전문기업으로 꼽힌다.

연성대는 ‘대한민국 혁신전문대’ 1기(2019~21년) 전국 최우수평가를 받으며 2기(2022~24년)에도 선정됐다.

충남 보령시는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정책에 따라 시 주력산업인 화력발전소가 점진적으로 폐쇄되는 상황에서 수소와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첨단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으로 극복해 가고 있다.

키즈 워터웨어 브랜드 에일로는 아이들 특유의 발랄한 감성과 개성을 고려한 컬러 매칭과 패턴 스타일로 워터슈트·워터자켓·래시가드·레깅스 등 물놀이 전용 워터웨어를 출시하고 있다.

경기도 과천시는, 신계용 시장을 중심으로 시민의 숙원인 우정병원 문제 해결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5년 12월에는 우정병원이 정부의 ‘방치건축물 정비 시범사업’ 1호 사업으로 최종 선정되기도 했다.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케이에프컴스는 20년간 복합소재 분야에서 경험을 쌓아온 기업이다. 기술을 바탕으로 한 도전과 혁신성으로 벤처기업 인증에 이어 올해 초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을 획득했다.

경기관광공사는 지난해 조직 개편을 통해 경기도 내 공공기관 중 선제적으로 ESG 전담부서(ESG경영팀) 및 경영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ESG 경영 활동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경기도농수산진흥원은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기관 역량을 활용,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실천하고 있다. 또 해양쓰레기 22t 수거 및 지역하천살리기 캠페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계피부과의원은 1961년 영등포에 개원,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피부과 의원이다. 단일과 의원으로는 드물게 전국 114곳의 대학병원 및 중대형 전문병원과 긴밀한 진료협력 협약을 맺고 협력체계를 이루고 있다.

나노종합기술원은 2004년 설립된 나노기술 종합인프라 기관으로 지금까지 8877개 기관, 3만8894명의 연구자에게 21만8000여 건의 연구개발 서비스를 지원했다.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경남 남해군은 무분별한 난개발을 지양하고, 청정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독일마을·다랭이마을·이순신바다공원·남해대교 등 남해군에는 이름만 들으면 아는 유명 관광지가 많다.

㈜디딤찬은 ‘제주은희네해장국’ 프랜차이즈 본사인 ㈜하솔에프앤비 강민재 대표가 설립한 법인으로, 직·가맹점 110개에 식자재를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3월부터는 ‘매장에서 먹던 맛을 가정으로’라는 슬로건으로 밀키트를 출시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대전 유성구는 2020년 전국 최초로 테스트베드 지원 조례를 제정해 기업의 글로벌 진출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이후 매년 지원의 폭을 늘려 지난해에는 13건의 실증을 완료했다.

대전세종연구원은 지역인재가 지역에 정착해 살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신규 청년 인력 10명 이상 채용하고 있다. 또 대전 발전의 미래상을 제시하는 ‘2048 그랜드플랜 수립’을 지휘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해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하고 있다.

대한전문건설협회는 전문건설사업자의 권익보호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건설업 관련 법령 및 국가계약제도 등 합리적 개정을 위한 정책 개발 및 불합리한 제도개선에 크게 기여해 왔다. 최근에는 건설현장의 안전규제 관련 제도개선을 중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더킹에프엔씨는 올바른 외식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지난해 10월에 런칭한 화평댁닭구이는 닭구이 배달 전문 프랜차이즈로 현재 가맹점이 190개 점에 이른다.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4

㈜바라는 사출·브로우 성형 전문 기업으로, 2008년 설립 이후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최신 설비를 갖추고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법무법인 피터앤김은 스위스·대한민국·싱가포르·호주 등지에 사무실을 둔 국제 중재 및 국제 소송 전문 로펌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다양한 국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세계적인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 수영구는 최근 MZ세대 최고 여행지이자 전국 대표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다. 전국 최초 매주 토요일 공연되는 ‘광안리M드론 라이트쇼’는 지난달까지 280만 명이 관람하는 등 전국 각지에서 관광객이 몰리고 있다.

(사)부산국제금융진흥원은 지역 금융 및 연구기관과 협력을 통해 부산을 금융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해 오고 있다.

경남 사천시는 우주항공청 설립으로 대한민국 우주항공 수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남해안 해양관광 중심도시 구축,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민생경제 회복, 시민이 행복한 도시 건설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서울시 마포구는 ‘마포구민 행복시대’ 완성을 위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한 노력이 높게 평가됐다. 갈등과 민원 해결을 위해 마포구는 과거 형식적인 행정에서 벗어나 ‘365 구민 소통폰’ ‘현장구청장실’ 등을 운영, 주민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서울시 중구는 주민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남산 고도제한 완화’, ‘명동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 ‘회현동 행정복합타운 건립사업 민간투자 심의 통과’ 등 지역 현안 사업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드론교육원 추천 플랫폼 드론핏을 운영하는 ㈜석세스코드는 파일럿 헤드헌팅, 항공기 시뮬레이터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 2022년에는 드론교육원을 추천해주는 드론핏을 론칭해 지난해에만 1378명의 드론 파일럿을 양성하는 데 일조했다.

경기도 성남시는 제3판교 자족용지에 반도체 특화 ‘4차 산업기술 연구단지’를 조성해 시의 주력사업인 AI·바이오·드론·게임 등 IT산업과 연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야탑밸리 내에 칩의 성능·검증을 위한 반도체 첨단 장비와 인프라를 제공하고 팹리스(반도체 설계)의 창업과 보육, 성장을 지원하는 테스트베드센터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숨비는 항공테크기업으로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숨비는 UAM 기체인 PAV(일명 ‘에어택시’)와 화물 무인기인 CAV를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했다.

슬로크는 유럽에 진출한 글로벌 스타트업으로서, 대한민국 의식주 상품을 유럽에서 대중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중개플랫폼’ 기업이다. 최근에는 프랑스 파리 마레지구에 쇼룸을 오픈, 현지 소비자들에게 대한민국 패션을 소개하고 판매하고 있다.

아람인테크는 2002년에 설립된 대기업·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분야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탈 전문아웃소싱 기업이다. 콜센터 운영, 판매·판촉 관리, 생산도급, 시설관리 등 다양한 업종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엠아이티 반도체 내부 결함을 검사하는 산업용 비파괴 검사장비 등을 개발하고 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초음파 검사 방법은 엑스레이와는 달리 박리와 같은 공기층 관련 결함 검출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공공기술의 사업화를 통해 연구개발특구를 기술과 산업, 지역경제가 선순환하는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암공과대는 전국 최상위 취업률과 유지취업률 향상을 위한 교육품질 강화 활동, LG계열사 및 신규 취업처 발굴 노력, 산업체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평생교육 및 지역 정책사업 지원 등에 앞장서고 있다.

경기도 의왕시는 백운밸리, 장안지구, 포일지구, 산업단지 등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또 노후화된 학교시설 개선, 특성화·영재 프로그램 지원, 관내 4개 일반계 고등학교 기숙사 설립 등 교육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인천환경공단은 2007년 환경기초시설의 전문적인 관리·운영기관으로 출범했다. 그동안 인천의 오염물질 처리량은 하수처리 38억8000만t, 생활폐기물처리 402만t, 제거한 오염물질은 142만t에 이른다.

1999년 설립된 코스닥 상장업체㈜자연과환경은 친환경 블록 제품, PC 저류조, 토양 정화, 건축PC 등을 영위하고 있는 자연생태복원 전문업체다. 최근에는 신기술을 개발, 친환경 공법으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모듈러 주택’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

강원도 춘천시는 국제스포츠중심도시로 발전시키겠다는 의지가 강한 도시다. 지난해, 세계태권도연맹 본부 유치, 춘천코리아오픈국제태권도대회, 강원춘천세계 태권도문화축제로 춘천의 저력과 시민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랜차이즈 기업 쿠우쿠우는 소아암 백혈병 어린이들을 위한 기부,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업무협약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100대 프랜차이즈 대상,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트래블월렛은 외화 환전 및 해외 결제 특화 핀테크 회사다. 앱을 통해 전 세계 45개 종류의 외화를 가상의 지갑인 ‘월렛’에 환전(충전)하고, 실물 카드인 ‘트래블페이’를 통해 해외 현지에서 결제하거나 ATM 기기를 이용해 출금할 수 있는 외화 환전·해외 결제 서비스다.

크라우드 펀딩 대행 에이전시인 펀딩인사이더는 스토리 제작, 홍보 영상·랜딩페이지 제작, 유튜브 리뷰 제작 등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최근 3년간 해외 홍보 영상 및 유튜브 리뷰 영상 제작 390건 이상,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컨설팅 1160건 이상의 실적을 기록했다.

㈜푸드트리는 토탈 케어푸드 전문 기업이다. 홈메이드 스타일 영유아 반찬류 개발·양산·판매 전문 업체로 건강한 케어푸드를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하이젠에너지는 고순도 수소정제장치를 개발하고 관련 산업 분야에 보급을 목표로 하는 수소관련 기술보유 기업이다. 천연가스 추출 분야와 물전기분해 분야 등 다양한 수소생산공정에 적용 가능한 금속분리막 기반 수소정제플랜트의 시장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은 최근 개소한 제주교육관뿐 아니라 다양한 사업을 시도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지원을 위한 지역 단위 맞춤형 돌봄정책을 기획·실행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은 지속적인 사회적 가치창출활동, 노사 자율참여 지역사회 봉사활동, 지역아동센터 맞춤 기부활동 등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꾸준히 앞장서 왔다.

치킨플러스를 운영하는 ㈜홀딩핸즈는 2016년 설립 이래 전 세계 40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가맹점과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궁극적인 목표로 매출 증진을 도모, 다양한 치킨플러스만의 메뉴로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다.

화성도시공사는 고객만족경영을 위해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과 투명한 민원 처리 과정을 구축해 왔다. 또 민원 처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직원들의 응대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컴인워시 화이어는 전국 지점 200개, 국내 노터치 자동 세차기 500대 보급 등을 통해 대한민국 1등 노터치 자동세차 브랜드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신형 노터치 자동 세차기 1000대 수출 계약을 맺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