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국힘은 4·3 학살 후예"…한동훈 "제주 아픔 정치적 이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민의힘은 4·3 학살의 후예’라고 지칭한 것에 대해 ‘국민을 분열시키는 막말’이라며 “역사를 정치적으로 이용만 한다”고 비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강원 춘천 지원 유세 현장에서 “이 대표는 본인도 인정하다시피 ‘일베’(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 저장소'의 줄임말) 출신이다. 이 대표 같은 분이야말로 제주의 아픔을 정치적으로 이용만 했지, 실제로 그 아픔을 보듬기 위해 행동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3일 강원 춘천시 명동길에서 김혜란 춘천철원화천양구갑 후보와 한기호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을 후보의 집중유세를 지원하고 있다. 중앙포토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3일 강원 춘천시 명동길에서 김혜란 춘천철원화천양구갑 후보와 한기호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을 후보의 집중유세를 지원하고 있다. 중앙포토

이어 “제주민들이 정말 원하는 건 4·3과 관련한 직권 재심을 군사법원이 아니라 일반법원까지 확대하는 것이었다”며 “문재인 정권은 그걸 해주지 않았다. 제가 법무부 장관이 된 다음에 그걸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베 출신 이재명 대표한테 질문한다”며 “말로만 4·3을 이용하는 것과 실제로 직권 재심을 확대해서 실천하는 것 중에 어떤 게 역사를 제대로 보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제가 장관이 되고 보니 왜 문재인 정권이 (직권 재심 확대를) 안 해줬는지 알겠더라”라며 “모든 기록을 손으로 하나하나 샅샅이 뒤져야 했다. 귀찮고 손이 많이 가서 해주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저희는 검사를 전부 투입해 하나하나 기록을 뒤지고 지금 직권재심을 실시해 무죄판결이 나오고 있다”며 “매번 역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해 온 것과 어떤 게 진짜 역사를 직시하고 보듬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한 위원장은 이날 춘천 지원 유세와 관련 “춘천만 오게 되면 돌아가신 아버지 생각이 난다”며 “김혜란·한기호 후보는 지금의 춘천에 만족하지 못한다. 더 발전시키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춘천에 나오는 민주당 후보는 이재명 대표가 ‘강원서도’ 운운하며 강원인을 모욕할 때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며 “당원이 아닌 이재명 대표의 눈치만 보는 거다. 저희는 시민 여러분의 눈치만 보는 정치를 할 것”이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6주기 추념식에서 취재진에게 “4·3 학살의 후예라 할 수 있는 정치집단이 국민의힘”이라며 “국민의힘은 여전히 4·3을 폄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지금이라도 이 행사에 참여하지 않는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며 “4·3 폄훼 인사에 대한 공천을 취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