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9호선 연장 25년 착공 두고…이재명 “불가능” 원희룡 “직접 확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천 계양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왼쪽)과 국민의힘 원희룡 후보. 사진 OBS 캡처

인천 계양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왼쪽)과 국민의힘 원희룡 후보. 사진 OBS 캡처

4·10 총선에서 인천 계양을 선거구에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TV 토론회에 나와 9호선 지하철 연장 착공을 두고 논쟁했다. 이 후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고, 원 후보는 “길을 아는 사람과 전혀 시도도 안 해본 사람과의 차이”라고 말했다.

2일 OBS 경인TV에서 방영된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TV 토론회에서 각 후보는 자신의 공약과 지역현안 해결책을 내세우며 공방을 이어갔다.

이 후보는 사회자로부터 ‘교통여건 불균형 해소 방안’에 관한 질문을 받고 “당장 교통난에 대한 해소책이라면 많은 분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GTX-D(수도권서부권역광역급행철도) Y자 노선을 확보한 상태지만 조속하게 시행되는 게 중요할 것 같다”며 “예타(예비타당성조사)면제를 강력하게 추진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 지하철 9호선, 공항철도 직접 연결은 진척은 되고 있는데 좀 더 신속하게 해야 할 것 같다”며 “특히 계양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9호선 연장이나 홍대선 연장을 반드시 해내야 할 것 같다. 작전서운동 일대에 전철역을 신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원 후보는 “(이 후보가) 지하철 2호선, 9호선, GTX 등을 말씀하셨는데 지난 2년 동안 이와 관련되어서 어떠한 기관 협의나 추진사항을 했는지 말씀해 달라”며 “이 모든 것들이 국토교통부 장관의 업무였는데 저와 협의 한 적이 없는데 어디 가서 누구랑 협의한 건지 설명해달라”고 물었다.

이 후보는 “GTX 노선이나 광역철도망에 대해서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 차관과 유동수 의원하고 만나서 협의했던 기억이 있으니 언론보도 찾아보시라”며 “(원 후보가) 페이스북에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관련 (본인이) 아무것도 한 게 없다고 적었던데 그런 허위 사실 공표하시면 안 된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원 후보는 “유동수 의원이 LH 차관을 만났다고 하시는데 허위 사실 공표, 이미 여러 번 기소되셨는데”라고 말했다. 원 후보가 과거 2022년 이 후보가 20대 대통령 선거 후보로 활동하면서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 혐의로 불구속 기소 된 것을 겨냥해 한 말로 풀이된다. 이를 두고 이 후보는 “유동수 의원실에서 국토부 국장인지 차관인지 정확하진 않지만, 차관을 만나게 맞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또 원 후보가 공약한 ‘계양동 임학역 서측 및 병방동 재개발·재건축’, ‘2025년 내 지하철 9호선 인천 연장’ 등을 지적했다.

이 후보는 “정치인들 약속 많이 하는데, 국민의힘 전매특허가 약속 안 지키는 것”이라며 “이미 현재할 수 있는데 또 공약을 한다. 9호선 연장 내년 착공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이게 어떻게 가능한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원 후보는 “9호선은 지금 김포공항 지하에 이명박 정부 때 이미 지하에 터널 두 개가 이미 쓰이지 않는 채로 예비돼있다”며 “하나는 인천 공항 고속철로 직결하도록 쓰고 있고, 하나가 남는데 이걸 고양으로 가져갈 거냐 박촌 쪽으로 가져올 거냐 검토를 거쳐서 연결할 거고 역이 3개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 설계나 예산은 비교적 간단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예산은 계양신도시LH 개발이익으로 가능하고 이 부분은 LH와 내부검토를 마친 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25년까지 지하철 9호선 착공하겠다 불가능한데 국민을 현혹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왜 이런 식의 허위를 하시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역공했다.

이에 원 후보는 “저는 LH 사장 및 이 지역의 부천대장 개발 본부와 여러차례 미팅을 가졌다”며 “저희는 그 부분 검토를 거쳐서 발표를 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게 바로 직접 확인하고 협의하고 일을 하는 길을 아는 사람과 말로만 하고 전혀 시도도 안 해본 사람과의 차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후보들은 이외에도 ▶저출산 문제 해결 방안 ▶인구 유입 대책 ▶계양테크노밸리 성공 조성 방안 등에 관해 토론했다.

이 후보는 마무리 발언으로 “이번 선거는 국회의원을 뽑아 대통령의 국정을 감시하고 입법해 국가의 살림을 챙길 사람을 뽑는 것”이라며 “나라 살림이 잘 돼야 계양구가 잘 살 수 있으므로 국민이 이 나라 주권자임을 꼭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후보는 “이 후보가 한 모든 공약도 대부분 국토부 장관, 나아가서는 윤 대통령에 힘을 실어주지는 않고 불가능한 일”이라며 “국토부 장관 경험을 살리고 무엇보다도 정직하게 하겠다”고 호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