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양문석 '편법대출' 의혹, 금감원도 인력 파견…"다른 대출도 볼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편법 대출’ 의혹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이 현장 검사 인력을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금융회사 검사 경험이 많은 금감원의 전문 인력까지 투입되면서 양 후보 의혹 확인에 속도가 날 전망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들이 2일 오전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 자녀의 '편법 대출' 의혹에 대한 현장검사를 위해 대구 수성새마을금고로 향하고 있다. 2024.4.2/뉴스1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들이 2일 오전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 자녀의 '편법 대출' 의혹에 대한 현장검사를 위해 대구 수성새마을금고로 향하고 있다. 2024.4.2/뉴스1

2일 금감원 관계자는 “3일 오전 5명의 검사 인력을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 보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검사 인력을 파견 배경에 행안부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행안부와 금융위가 올해 초 새마을금고에 대해 공동 검사를 할 수 있다는 업무협약(MOU)을 맺은 만큼, 요청이 있으면 언제든 지원 인력을 파견할 수 있다”면서 “행안부가 정식으로 인력 파견을 요청해 이에 따르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이번에 문제가 된 양 후보의 편법 대출 의혹뿐 아니라, 해당 금고에 다른 유사한 사례가 있었는지도 함께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이 과정에서 이러한 방식의 편법 대출을 조직적으로 알선했는지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다른 금고까지 살펴볼 순 없겠지만, 해당 금고에 또 다른 편법 대출 의혹이 있는지까지 함께 검사할 계획”이라면서 “검사 기한이 얼마나 될진 지금 상황에선 알 수 없다”고 했다.

금감원까지 인력을 파견하면서, 양 후보 편법 대출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에 속도가 날 전망이다. 금감원은 과거 2022년~2023년 양 후보 의혹과 유사한 저축은행의 ‘작업 대출’ 사례를 대거 적발한 경험이 있다. 또 산하 금고와 연계된 새마을금고중앙회보다는 독립적 기관인 금감원이 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의혹 해결에 나서기 좋은 상황이다.

양 후보는 지난 2020년 8월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 있는 아파트를 31억2000만원으로 구매했다. 이 과정에서 당시 대학생이던 자신의 장녀 명의로 대구 수성새마을금고에서 사업자 대출 11억원을 받아 일부를 아파트 구매 자금으로 썼다. 이 때문에 대출 규제를 우회하기 위한 ‘편법 대출’이라는 논란이 나왔다.

양 후보는 이와 관련해서 자신의 SNS에 “더 이상의 논란이 없도록 아파트를 처분해서, 새마을금고 대출금을 긴급히 갚겠다”며 “혹여 이익이 발생하면 이 또한 전액 공익단체에 기부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