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엔지니어링협회, 엔지니어링 표준품셈 제ㆍ개정 20건 선정

중앙일보

입력

한국엔지니어링협회(회장 이해경) 품셈관리센터는 지난 29일 ‘24년도 제1회 엔지니어링 표준품셈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24년 엔지니어링 표준품셈 제·개정 대상 항목 44건(제정 26건, 개정 18건)을 심의한 결과 최종 20건(제정 15건, 개정 5건)을 선정하였다.

금회 선정된 대상항목은 중앙부처, 공공기관 및 업계를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표준품셈 마련의 파급효과, 활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으며, 6개 협의회(건설, 플랜트, 정보통신, 농림, 설비, 환경자원)별 전문가 사전 평가를 통해 검토 결과의 신뢰성을 제고하였다.

품셈관리센터는 금번 선정된 표준품셈 대상항목에 대해 11월까지 조사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전문가협의회(4월~11월) 및 부문위원회(9월, 11월)와 공청회(10월) 등 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산업통상자원부 인가를 통해(12월) 내년 1월에는 엔지니어링 표준품셈으로 공표할 예정이다.

현재 공표한 엔지니어링 표준품셈은 총 72건으로 건설부문 29건, 플랜트부문 7건, 정보통신부문 4건, 농림부문 1건, 설비부문 9건, 환경자원부문 22건의 표준품셈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품셈관리센터는 표준품셈의 활용 증진을 위해 엔지니어링 표준과업지시서 제공 방안, 표준품셈 관리체계 개선 및 엔지니어링 대가산정서비스 사용자 확대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엔지니어링 표준품셈 마련을 통해 적정대가 지급환경 조성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엔지니어링 대가산정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여 발주청의 업무 편의성 및 활용성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