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총선 끝나면 쫓겨난다고? 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31일 오전 경기 성남시 오리역광장에서 분당을 김은혜 후보 지지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31일 오전 경기 성남시 오리역광장에서 분당을 김은혜 후보 지지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31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경기 동남부를 중심으로 9개 일정을 소화하며 종일 “상식있는 모든 국민을 대신해 민주당과 양문석과 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4·10 총선 후 자신의 출국설이 거론된 것과 관련해서는 “총선 이후에도 제 역할을 하겠다”고 거듭 부인했다. 총선을 책임지고 치른 만큼 총선 뒤에도 자신의 정치적 역할을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경기 성남 지원 유세 현장에서 “누군가는 이번 선거에서 저 한동훈을 보고 찍어줘 봤자 나중에 쫓겨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저는 이 선거에서 얻을 수 있는게 없다. 저는 오로지 나라가 잘 살고 여러분이 잘 살길 바란다”며 “여러분이 원하는 것이라면 저는 뭐든 할 것”이라고도 했다. 한 위원장은 또 “그간 여러분(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은 어떻게든 바꾸려 노력하고 실제 바뀌었다”고 강조했다. 공수처 수사 회피 논란을 빚은 이종섭 주 호주대사가 29일 최종 사임하는 과정 등에서 당의 의견이 반영됐다는 걸 거듭 강조한 셈이다.

이날 국민의힘에서는 “한 번만 더 믿어달라”는 반성의 목소리가 종일 나왔다. 한 위원장은 곳곳에서 “우리는 반성하고 여러분의 뜻에 맞추는 정당”이라며 “우리 정부도 부족한 게 많다. 그런데 중요한 차이는 여러분의 지적에 반응하고 반성하고 고치려 하느냐 아니냐다”라고 읍소했다. 후보들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반성한다. 이제 정신 차리겠다”(김은혜), “엎드려 용서를 구한다”(윤상현), “한참 많이 부족했다”(나경원)고 유세장과 SNS 등에서 한목소리를 냈다.

야권을 향한 이른바 ‘이·조(이재명·조국) 심판론’은 한층 격해졌다. 한 위원장은 경기 성남 유세 중 양문석 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의 ‘11억원 편법 대출’ 논란을 “국민에게 피해를 준 사기대출”이라고 거듭 규정했다. 전날 양 후보가 “사기 대출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할 수 없다”며 해당 보도를 한 언론사를 고소하겠다고 한 데 대한 정면 반박이었다. 그러면서 "양문석 씨는 한동훈을 먼저 고소하라. 그래서 우리 한번 다퉈보자”며 “(양 후보 대출에 따른) 피해는 우리 국민이 다 본 것이고, 그 돈을 못 받아 간 소상공인이 피해자”라고 말했다.

“야권 막말은 쓰레기”라는 주장도 이틀째 계속했다. 한 위원장은 경기 이천 유세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과거 형수 욕설 논란, 김준혁 민주당 경기 수원정 후보의 박정희 전 대통령 모욕 논란 등을 나열하며 “이 대표가 형수에게 했던 말 그게 쓰레기 같은 말 아니냐. (그건) 제가 읊어볼 수도 없는 말”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에 대해서는 “박정희 대통령이 초등학생·위안부와 성관계를 맺었을 수도 있고 마약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게 쓰레기 같은 말 아니면 뭔가”라고 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이 대표가 개인 유튜브 방송에서 여당의 읍소 작전을 거론하며“악어의 눈물에 속아선 안 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선 “그 말에 정말 어울리는 사람은 이재명 대표”라고 받아쳤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31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연음홀에서 '국민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이날 "내년 5세부터 무상교육·보육을 실시하고 4세, 3세로 단계적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31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연음홀에서 '국민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이날 "내년 5세부터 무상교육·보육을 실시하고 4세, 3세로 단계적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야당 심판론과 함께 민생 공약도 내걸었다. ‘여당 프리미엄’을 이용하는 ‘투 트랙’ 전략이다. 이날 한 위원장은 경기 성남 분당에서 개최한 ‘4월 10일은 보육비 걱정 끝내는 날’ 국민공약 발표회에서 “내년 5세부터 무상보육을 실시하고 이를 3~4세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27일 국회 완전 세종 이전, 28일 생필품 부가세 절반 인하에 이은 행보다.

이날 발표한 국민공약은 교육비·보육료 정부 지원을 대폭 인상해 만 5세(유치원생) 기준 55만 7000원 수준으로 맞추겠다는 게 골자다. 그 외 ▶초등학생 예체능 학원비 세액공제 ▶방학 중 초등 돌봄 및 급식 문제 해결 등도 발표했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여당이 늦게나마 민주당 공약에 동의했다. 공약만 할 것이 아니라 이번 국회 안에 처리되도록 협의하자”고 했다.

인천·경기권 후보들은 일제히 ‘수도권 무제한 대중교통 정액권(원패스) 도입’ 공약을 SNS에 내걸었다. 서울시의 무제한 교통정액권(기후동행카드) 사용처를 광역 버스와 수도권 지하철로 확대 시행하겠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 장관을 지낸 원희룡 인천 계양을 후보가 지난 27일 처음 공론화했고, 이날 김은혜(경기 성남 분당을)·이원모(경기 용인갑)·김기흥(인천 연수을)·신재경(인천 남동을)·최원식(인천 계양갑) 등 후보 10여명이 동참했다.

하지만 총선을 열흘 앞둔 이날 당내 위기감은 더욱 짙어진 모양새다. 경남 김해을에 출마한 3선의 조해진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대로 가면 국민의힘 참패고, 대한민국은 망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에 무릎 꿇고 국민을 실망시킨 것을 사과해야 한다”고 고 말했다. 이밖에도 조 의원은 내각 즉시 총사퇴, 원내 1당 실패 시 여당 당선자 총사퇴도 주장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험지 후보들을 중심으로 그만큼 위기감이 크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