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빅4' 교수도 줄사직…“파국 막기 위한 마지막 수단" 대국민호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6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휴진 안내문이 붙어 있다.연합뉴스

26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 휴진 안내문이 붙어 있다.연합뉴스

의과대학 증원에 반발하는 전국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 행렬이 이틀째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집단행동에 동참하지 않는 교수를 보호하기 위해 보호·신고 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빅5 중 4곳 사직 동참…대국민호소문 발표 

성균관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 “전날(25일) 비대위 긴급회의 결과 성균관대 의대 교수,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작성·서명한 사직서를 오는 28일 일괄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빅5’(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 병원 가운데 4개 병원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이 현실화했다. 남은 한 곳인 가톨릭대 의대 교수들도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사직서 제출 일정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서울아산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울산대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는 이날 대국민호소문을 내고 “전국 의대 교수들이 집단으로 사직서를 내는데 놀라고 실망했을 국민에게 깊은 사과를 드린다”면서도 “파국을 막기 위해 교수들은 마지막 수단인 사직서 제출로 목소리는 내는 것이다. 사직서 수리 전 정부가 2000명이라는 근거 없는 족쇄를 풀고 진정성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도록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지난 25일 서울대·연세대(세브란스)·울산대(서울아산)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냈다. 이는 이들 대학 등 19개 의대가 속한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국의대교수비대위)가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한 데 따른 것이다. 전국 40개 의대 중 전국의대교수비대위가 아닌 21개 대학 가운데 경상국립대·순천향대·영남대·조선대 등에서도 일부 교수가 사직서를 제출했거나, 그 시기를 조율 중이라 사직 교수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집단 사직한 교수들의 정확한 집계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정부는 지난 20일 발표한 ‘의대 증원 2000명’ 대학별 배정에 관한 관련 절차를 이행 중이라고 밝혔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대학 입학전형 반영 등 후속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며 “정부는 5월 내로 후속 조치를 차질없이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날부터 국립대를 대상으로 의대 교육 지원 관련 수요조사를 진행한다. 사립대와도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박 차관은 사직서를 낸 의대 교수들이 증원 철회를 요구하는 데 대해선 “조건 없이 대화에 임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의료계 등 각 계와 보다 적극적으로 대화하고자 실무 작업에 착수한 만큼 조속한 시일 내 의료계와 대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근로기준법 제76조의2(직장 내 괴롭힘의 금지)

사용자 또는 근로자는 직장에서의 지위 또는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하여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어 다른 근로자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정부는 ‘전공의 보호·신고센터’의 신고 대상도 전공의뿐 아니라 교수로 확대하기로 했다. 사직서를 내지 않은 동료 교수를 비난·압박하는 경우에도 구제책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다. 정부는 의대 교수나 전공의에게 사직서 제출을 강요하거나 현장 복귀를 방해하는 행위가 근로기준법 제76조의2에서 금지하고 있는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는지 등을 확인해 추가 조치를 진행할 방침이다. 전화·문자 방식으로 운영되던 보호·신고센터는 앞으로 익명 신고와 온라인(복지부 홈페이지 전용 게시판) 신고가 가능해진다. 교육부도 이날부터 ‘의과대학 학생 보호·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한다.

전공의 보호·신고 센터 안내. 온라인 신고 게시판은 이번주 내 만들어질 예정이다. 사진 보건복지부

전공의 보호·신고 센터 안내. 온라인 신고 게시판은 이번주 내 만들어질 예정이다. 사진 보건복지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