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집단행동 불참 의대생들 “조리돌림과 폭력적 강요 멈춰달라”

중앙일보

입력

지난 22일 서울 한 병원의 의료진. 연합뉴스

지난 22일 서울 한 병원의 의료진. 연합뉴스

의과대학 학생과 전공의의 집단행동에 참여하지 않은 의대생들이 집단행동을 주도하고 있는 단체에 “수업에 참여한 학생에 대한 전체주의적인 조리돌림과 폭력적 강요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23일 ‘다른 생각을 가진 의대생·전공의’(다생의)는 인스타그램에 ‘의대협(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과 각 학교에 요구합니다’라는 긴급 성명을 게시했다.

다생의는 의대생 집단휴학과 전공의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의대생·전공의 모임으로 SNS를 통해 구성원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

다생의는 “일부 학교에서 복귀를 희망하거나 수업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전 학년 대상 대면 사과와 소명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인의 권리를 심대하게 침해할 뿐만 아니라, 충분한 명분도 설득되지 않은 단체행동에 동참할 것을 협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생의는 각 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하고 있는 기명투표를 중단하라고 요구하며 “증원 반대를 위한 강경행동에 동참하지 않는 구성원을 ‘반역자’로 여기며 색출을 요구하는 분위기만이 압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달 의대협이 집단 휴학을 결정하기 전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다생의는 “설문에는 의대 증원,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에 대한 의견, 동맹휴학 참여 의사를 묻는 질문이 포함되어 있었다”면서 “그러나 설문의 결과는 일절의 설명 없이 지금까지 비공개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다생의는 “각 학교 학생회는 복귀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협조하고 이들을 보호하라”며 “‘개인사유’로 휴학계를 내라고 종용하면서 ‘단일대오’를 유지하라는 말은 어불성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수진, 행정실, 다른 직군, 언론 등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지 말라”고도 강조했다.

다생의는 “학생들은 학교에 복귀하든, 휴학을 하든 졸업까지 남은 기간 동안 안전히 학업을 마치려면 교수진, 행정실과 적극적으로 대화해야 한다”며 “궁금하거나 걱정되는 사항을 직접 질문하지 못하해 비대위의 공지만 기다려야 하는 학생들의 상황을 무시하지 말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