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조수진 사퇴한 강북을, 친명 대변인 한민수 전략공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대변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한민수 대변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조수진 변호사가 과거 성범죄자 변호 이력 논란으로 사퇴하면서 공석이 된 서울 강북을 지역구에 한민수 대변인을 전략공천했다.

민주당은 22일 공지를 통해 “이재명 대표가 위임받은 당무위원회와 최고위원회의 권한으로 서울 강북을 후보로 한민수 대변인을 의결 및 인준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조 후보에 대해서는 “조수진 후보님의 사퇴가 안타깝다. 윤석열 정권 심판에 작은 방해조차 되지 않겠다는 조 후보님의 뜻을 존중한다”며 “조 후보의 뜻을 수용하여 정권심판과 국민승리로 화답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강북을에는 앞서 정봉주 전 의원이 박용진 의원을 꺾고 후보로 확정됐으나 막말 논란으로 공천이 취소됐다. 이후 조수진 변호사와 박용진 의원의 재경선 끝에 조 변호사가 승리했으나, 조 변호사가 과거 성범죄자를 변호하며 했던 발언이 알려지며 2차 가해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조 변호사는 이날 새벽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완주한다면 선거기간 이 논란은 계속될 것이다. 더 이상 당에 대한 공격을 멈춰달라”며 사퇴를 선언했다.

새로 공천된 박 대변인은 신문기자 출신으로, 민주당 내 친명(친이재명)계다. 국회 대변인을 거쳐 국회의장 정무수석과 공보수석을 지낸 그는 지난 대선 이재명 캠프에 합류해 선거대책위원회 공보 부단장을 맡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