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 총리 "공보의·군의관 247명 추가 지원…시니어 의사 고용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는 22일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해 공보의와 군의관을 추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음 주 월요일에 247명의 공보의와 군의관을 추가 지원하겠다"고 했다. 앞서 투입된 인력 166명을 합치면 총 413명의 공보의·군의관이 의료 공백을 메우게 된다.

한 총리는 또 "4월 중 국립중앙의료원에 '시니어 의사 지원센터'를 열어 시니어 의사를 새롭게 채용하거나 퇴직 예정 의사를 계속 고용하는 의료기관과 연계한 지원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은 의료개혁을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확실하게 지키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실려있다"며 "비수도권과 국립대 의대 중심의 정원 배정은 앞으로 '지역완결형 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근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님께서 이미 지난 2월에 '의학교육에 필요한 부분에 어떠한 투자와 지원도 마다치 않겠다'고 약속하신 바 있다"며 "지방의대 졸업생이 해당 지역 내 병원에서 수련 받을 수 있도록, 모든 국립대병원에 권역 임상교육훈련센터를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3년 주기로 수련실태를 조사하고 보완하는 등 수련의 질도 지속해서 관리하겠다"며 "범정부 차원의 연차별 종합 지원 계획도 조속히 수립하겠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전날 전공의 처우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면서 "전공의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정상적인 수련이 가능한 의료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의료계에서는 전공의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속 근무시간 36시간에서 대폭 단축'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수련 비용 100만원 지원' '타 필수의료 전공의에게도 수련 비용 지원 확대' 등을 제안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