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정부 "2032년엔 신차 56% 전기차"…현대차에 득 될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22년 9월 14일(현지시간)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북미 국제 오토쇼를 방문해 캐딜락의 전기차 '리릭'을 시승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22년 9월 14일(현지시간)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북미 국제 오토쇼를 방문해 캐딜락의 전기차 '리릭'을 시승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미국이 2032년까지 판매하는 신차 중 전기차 비중을 56%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자동차노조 등의 반발을 고려해 전기차 비중을 67%로 잡았던 초안에서 다소 물러서는 대신 하이브리드차의 판매 비중을 목표치에 반영했다. 외신들은 전기차 전환 속도가 다소 늦춰지면서 테슬라 등 신생 전기차 업체보다 일본 토요타와 한국 현대기아차 등에 호재가 될 것이라 분석했다.

20일(현지시간) 미국 환경보호국(EPA)은 '2027년 이후 모델에 대한 다중 오염 배출에 관한 최종 기준'을 발표했다. 지난해 4월 공개했던 초안과 비교하면 감축 목표가 줄었고 전기차 판매 비중도 완화됐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미 정부는 차량의 이산화탄소와 비 메탄계 유기 가스,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의 배출 허용량을 6년간 단계적으로 줄여간다. 초안에서는 2032년식 승용차의 이산화탄소 배출 허용량을 2026년식 대비 56% 줄이도록 했으나, 최종안에선 49%로 낮췄다.

당초 2032년까지 새 차 중 전기차 판매 비중을 최대 67%로 확대한다는 목표도 최대 56%로 낮췄다. 대신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차량 비중을 13%, 하이브리드(HV) 차량 비중을 3%로 각각 조정했다. 순수 전기차 대신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하이브리드 판매 비중을 반영해 자동차 업체들의 숨통을 트이게 하고 판매를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미국 전기차 판매 비중은 전체 차량의 7.6%였다. 이 새 기준은 2027~2032년도에 생산되는 승용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픽업트럭 등에 적용된다. 알리 자이디 백악관 국가기후 고문은 "이번 새 기준의 가장 큰 특징은 유연성"이라고 설명했다.

미 환경보호국(EPA). AP=연합뉴스

미 환경보호국(EPA). AP=연합뉴스

이번 EPA의 새 규정은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전미자동차노조(UAW) 등 미 자동차 업계 유권자들을 염두에 둔 조처라고 미 언론들은 분석했다. UAW는 지난해 EPA가 새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공개하자 "전기차는 내연 기관차보다 부품이 적게 들기 때문에 필요한 노동자 수가 적고 대량 해고가 우려된다"며 반발했다. 아울러 "전기차 가격을 낮춰 판매량을 끌어올리는 데 시간이 필요하고, (전기차산업에 맞는) 새 노조 설립을 위한 시간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자동차 제조업 노동자들이 많은 경합주인 미시간주의 표심 달래기가 절실했던 조 바이든 정부는 '전환 속도 조절'로 방향을 틀었다.

이와 관련 외신들은 현재 판매 차량 중 하이브리드차의 비중이 높은 일본 토요타와 전기차 현지 생산을 준비 중인 한국의 현대자동차·기아 같은 회사들이 수혜자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강력한 규제를 요구해온 미 테슬라를 비롯해 신생 전기차 업체들은 전략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내다봤다.

한편 공화당은 "의회 승인 없이 내연 기관차를 제거하려는 바이든 정부의 망상적 시도"라고 반발하고 있다. 공화당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도 "올해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전기차를 둘러싼 광기를 끝내버리겠다"고 말하며 바이든 정부를 비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