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공의들, 미국·싱가포르 의사시험 준비 중…인재 유출 우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HJ비즈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HJ비즈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의료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방재승 전국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장이 “전공의들의 상당 부분이 이런 시스템에서는 의사 하기 싫다며 미국과 싱가포르 의사고시를 준비하고 있다”며 인재 유출을 우려했다.

방 위원장은 2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은 상황을 전하며 “이공계 계통의 인재 유출이 의학 쪽으로 온 것도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 손실인데, 의학 쪽으로 온 이공계 인재들이 다른 나라 의사를 지원해서 다른 나라 국민을 치료해 준다면 얼마나 자괴감이 드는 상황인가”라고 우려했다.

이어 “빨리 대화의 장을 만들어서 전공의들을 복귀시켜야 하는데, 그러려면 일단 전공의들에 대한 사법적 조치를 풀어주고 대화를 해 보자는 정부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날 정부는 의대 증원 2000명의 대학별 배정 결과를 발표했다. 증원 인원의 82%(1639명)가 비수도권 대학에, 18%(361명)가 경인 지역에 배정됐다. 서울시에 있는 8개 대학은 증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같은 조처에 대해 방 위원장은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실제 지방국립대 어떤 대학은 원래 정원이 49명인데 200명으로 발표가 됐다”며 “의료 현장에 있는 교수로서는 4배의 의대생을 배분했을 때 교육을 시킬 수가 없다는 걸 누구나 다 잘 안다”고 말했다.

방 위원장은 “수업실에서 강의만 하는 게 아니라 실습을 나가야 하는데 병원 규모가 3~4배가 더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라며 “현실적으로 재원을 어디서 조달하며 교수진을 어디서 구하며 실현성이 없는 대책”이라고 꼬집었다. 학생들을 가르칠 교수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위뿐 아니라 상당 기간의 임상 경험이 필요한 만큼 교수 증원도 불가능하다고 봤다.

비수도권에 정원 82%가 배치된 데 대해서는 “지방의대 나온 학생들이 결국 수도권으로 와서 전공의 트레이닝을 받으려고 할 것”이라면서 “향후 전공의 수련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정부를 향해 “교수들이 생각하기에 국민이 원하는 의료개혁은 필수의료 강화, 지역 의료 강화, 공공의료 강화”라며“그런데 필수의료패키지 정책에는 그런 세세한 게 하나도 안 들어가 있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