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영환 “세상 뜨면 시신 충북 의대 해부학 실습 위해 기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뉴스1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뉴스1

김영환 충북지사는 21일 “저는 세상을 뜨면 시신을 충북 의과대학에 기부하겠다. 의대생 해부학 실습을 위해서”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충북대학교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충주)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을 각각 200명과 100명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충청북도는 211명이 증원되어 전국 최대의 의대정원 증가를 달성했다. 정부의 결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역거점대학이면서 미니의과대학이었던 충북대 의대정원이 49명에서 200명으로 151명 증가했고, 건국대글로컬캠퍼스는 40명에서 100명으로 60명 증가했다”며 “출산증가율 1등에 이어 의대생증가율 1등을 이룩하게 되어 164만 도민과 함께 크게 기뻐하고 환영한다”고 했다.

김 지사는 “우선 이번 증원된 의대생들이 본격적인 의학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본과 2학년까지 3년의 시간이 남아있다”며 “이 기간은 2년의 예과와 1년의 기초의학 학습기간으로 예과 2년 동안은 인문학과 교양과목 수학과 기초과학 등 기초과학교육을 받는 시간”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기초과학을 교육을 위한 시설과 인력을 보완해야 한다”며 “의대생이 본과 1학년에 진입하면 해부학, 조직학, 생화학, 생리학, 병리학 등을 배우게 되는데 이때를 대비해서 정부는 지난 20년 전부터 시행해온 MRC(Medical Reserch Center)의 예산과 인력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김 지사는 “특히 해부학 교실의 시신을 충북에서는 1년에 100명 이상 더 기증받는 운동을 전개하여 대학에 충분히 제공하겠다”며 “이번 의대정원 확대에 따른 혼란이나 의학교육의 부실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의료개혁에 대한 기우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충북도는 전날 충북대학교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충주)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을 각각 200명과 100명으로 확대하기로 한 것에 대해 불평등한 의료현실을 정상으로 바꿔놓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교육부가 전날 발표한 의과대학 정원 배정 결과에 따르면 충북대는 기존 49명에서 4배 이상 증가한 200명으로 늘어난다. 전국 의대 중 증원 규모가 가장 많다.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도 40명에서 100명으로 증가했다. 이로써 충북의 의대 총정원은 300명이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