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혁신당 이준석 홀로 20%대, 이원욱 "나 안 뽑아도 좋으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조한 지지율로 고전하고 있는 개혁신당이 이준석 대표의 개인기로 분위기를 반전할 수 있을까.

한길리서치가 인천일보·경인방송 의뢰로 지난 15~16일 경기 화성을 지역구 유권자 503명을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응답률 6.3%, 휴대전화 ARS 방식)해 18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 이 대표의 지지율은 23.1%였다. 더불어민주당 공영운 후보(46.2%)의 절반에 머물렀지만, 국민의힘 한정민 후보(20.1%)에겐 3%포인트 앞섰다.

개혁신당 다른 지역구 후보들이 한 자릿수 지지율에 머무르는 점을 고려하면 이 대표가 선전하는 셈이다. 중앙일보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11~14일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응답률 9.1%, 무선 면접 방식) 결과 서울 종로에 출마한 개혁신당 금태섭 최고위원은 7%, 경기 분당갑 류호정 전 의원은 3% 지지율을 얻는 데 그쳤다. 이 대표와 함께 ‘반도체 벨트’ 공략을 위해 경기 용인갑에 출마한 양향자 원내대표도 지지율 4%(11~12일 JTBC·메타보이스 여론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응답률 10%, 무선 면접 방식)로 부진했다.

정치권에선 개혁신당의 운명은 이 대표의 지역구 선거 결과와 직결된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에서 존재감이 가장 큰 이 대표가 선전할수록 당의 지지율도 올라가기 때문이다. 최근 전국 단위 여론조사에서 개혁신당의 비례대표 정당 투표 지지율은 3~4%대 수준이었으나, 위의 한길리서치 조사 결과 이 대표가 출마한 경기 화성을에서 개혁신당은 10% 지지율을 보였다.

지난 17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의 경기 화성을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개혁신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사진 개혁신당

지난 17일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의 경기 화성을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개혁신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사진 개혁신당

개혁신당은 이번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를 당선 못 시키더라도 이 대표가 당 전체 지지율을 견인하면 비례대표 의석수를 늘릴 수 있다는 구상이다. 이 대표는 지난 5일 CBS라디오에서 “결국 지역구에서 열심히 싸우는 모습, 그리고 이슈를 만들어내는 모습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이번 선거에서 제가 대장 격으로 싸우게 될 텐데 동탄 지역에서 유의미한 성과들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구에서 고전 중인 개혁신당이 이 대표 지원에 당력을 집중하는 것도 당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움직임이다. 지난 17일 이 대표의 경기 화성을 선거사무소 개소식에는 김종인 공천관리위원장을 비롯해 양향자(용인갑) 원내대표, 조응천(경기 남양주갑) 최고위원, 금태섭(서울 종로) 최고위원, 이원욱(경기 화성정) 최고위원, 류호정(경기 분당갑) 전 의원 등 지역구 선거에 출마한 개혁신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과거 이 대표를 향해 “혐오 정치를 양산하고 있다”(2023년 11월 10일 MBC 인터뷰)며 비판했던 이원욱 최고위원은 지난 10일 당원콘서트에서 “이준석을 당선시키면 이원욱 아니어도 좋다”며 “이준석을 당선시키는 것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