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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이천 ‘반도체선’ 신설…경기, 40조 투입 645km 철도 놓는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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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경기지사가 1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수립발표’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연결하는 경기도 철도시대을 열겠다”고 말했다. 사진 경기도

김동연 경기지사가 1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수립발표’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연결하는 경기도 철도시대을 열겠다”고 말했다. 사진 경기도

경기도가 2035년까지 총 40조원을 투입해 42개 철도 노선을 확충하는 계획을 마련했다. 경기도는 19일 고속철도·일반철도·광역철도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총 42개 노선, 645km에 40조7000억원을 투입하는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026~2035년)을 발표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수립’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는 탄소 감축 잠재력이 높은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경기도의 목표인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도 철도는 꼭 필요한 기반 시설”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수립해 지난해 12월 공청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했다”며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 사진 경기도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 사진 경기도

KTX는 문산, SRT는 의정부까지 연장 운행 

기본계획에 따르면 경기북부 고속철 확충을 위해 KTX는 문산, SRT는 의정부까지 연장 운행한다. 현재 경기북부는 고양 행신역에서만 KTX 이용이 가능하다. 경기도는 고양 행신차량기지에서 경의선 능곡역을 연결하는 선로를 신설해 파주 문산까지 운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SRT는 GTX-A 선로를 이용해 수서에서 삼성역까지, GTX-C 선로를 이용해 의정부역까지 연장한다.

일반철도도 북부 4개 노선, 남부 5개 노선을 확충한다. 지난해 말 개통해 단선 운영 중인 경원선 동두천~연천 구간을 복선화하고 연장을 철원까지 확대한다. 의정부~고양~능곡을 연결하는 교외선은 올 하반기부터 운행을 재개한다. 현재는 디젤 차량만 운행 가능한 상황이지만 향후 순환철도망 완성을 위해 전철화할 계획이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 사진 경기도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 사진 경기도

경기남부 ‘반도체선’ 신설

남부에는 용인 남사 반도체국가산업단지와 원삼 반도체클러스터, 이천 부발을 연결하는 반도체선을 신설한다. 도는 이 반도체선을 서쪽으로 연장해 화성 전곡항까지 연결하는 경기남부동서횡단선도 추가 검토할 예정이다.

신천신림선, 별내선 의정부 연장 등 광역철도 10개 노선도 선정했다. 신천신림선은 2022년 11월 시흥시, 광명시, 금천구, 관악구 등 4개 지자체와 경기도가 협약해 검토한 노선이다. 광명, 시흥 등 서부권 지역 주민들의 서울 접근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3호선 경기남부 연장, 서부선 경기남부 연장 등 6개 노선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했다. 3호선 경기남부연장은 경기도가 성남시, 용인시, 수원시, 화성시 등 4개 지자체와 협약해 검토 중인 노선이다.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연계해 화성까지 연장하려는 사업이다. 현재 공동 용역 중이며, 용역 결과에 따라 계획에 반영하고자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했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 사진 경기도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 사진 경기도

도는 이와 함께 동백신봉선, 판교오포선, 덕정옥정선등 주민 생활권 내 철도를 확대하는 12개 노선을 선정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번 계획은 경기도 철도 발전의 밑그림이자 도민의 삶의 질을 꾸준히 개선하겠다는 약속”이라면서 “단순히 지역을 연결하는 기능을 넘어 삶의 터전과 환경을 지키고 사람을 서로 이어주는 기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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