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일본은행, 17년 만에 금리 인상…마이너스 금리 종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9일 일본 도쿄 일본은행 모습. 연합뉴스

19일 일본 도쿄 일본은행 모습. 연합뉴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금리를 인상했다. 2007년 2월 이후 17년 만의 인상이다.

일본은행은 2016년 2월에 도입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통해 은행이 돈을 맡기면 -0.1%의 단기 정책금리(당좌예금 정책잔고 금리)를 적용해 왔다. 이번 결정으로 일본은행은 단기금리를 0.1%포인트 올려 0~0.1%로 유도하기로 했다.

공영방송 NHK와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이날까지 이틀간 개최한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매우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는 ‘대규모 금융 완화’의 핵심인 마이너스 금리 정책 전환을 결정했다. 일본은 세계에서 이례적인 마이너스 금리에서 벗어나 ‘금리 있는’ 시대로 돌아간다.

일본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3.1%를 기록하며 1982년 이후 가장 높았다. 물가 상승률 목표치 2%를 웃돈다. 일본은행은 앞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 전환의 주요 조건으로 ‘물가 상승과 임금 상승의 선순환’을 강조해 왔다.

아울러 이날 일본은행은 대규모 완화 정책을 위해 추진해온 수익률곡선 제어(YCC)를 폐지하고, 상장지수펀드(ETF)와 부동산투자신탁(REIT) 매입도 중단하기로 했다. 일본에서 ‘장단기 금리조작’이라고 하는 YCC는 금리 변동 폭을 설정하고 금리가 이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국채를 대량 매입하는 정책으로 2016년 9월부터 도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