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물가 올라 마음 무겁다…납품단가 할인 등 무제한 특단조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많은 분들께서 물가가 올라 힘들다고 말씀 하셔서 제 마음도 참 무겁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민생경제점검회의를 주재하며 한 말이다. “조금 전 여러 매장들을 둘러보고 현장의 목소리도 들었다”면서 꺼낸 얘기였다.

윤 대통령은 최근 과일 값을 비롯해 치솟는 물가의 원인으로 국제유가 상승과 기상악화, 작황 부진을 언급한 뒤 “서민과 중산층의 살림살이에 어려움이 크실 것”이라며 “정부는 장바구니 물가를 내릴 수 있도록 농산물을 중심으로 특단의 조치를 즉각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농산물 가격이 평년 수준으로 안정될 때까지 기간·품목·규모에 제한을 두지 않고 납품 단가와 할인 지원을 전폭적으로 시행하겠다”며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한 할인 경로도 전통시장·온라인 쇼핑몰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양재하나로마트 과일코너를 찾아 사과를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양재하나로마트 과일코너를 찾아 사과를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재정·관세 지원 카드도 꺼냈다. 지난 15일 마련한 긴급 농축산물 가격 안정자금 1500억원을 즉각 투입하고, 필요한 경우 지원 규모를 더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사과·배 수요를 대체할 수 있도록 수입 과일과 농산물, 가공식품에 대한 할당 관세 대상 품목을 대폭 확대하고 물량도 무제한으로 풀겠다”며 “1단계로 현재 24종인 과일류 관세 인하 품목에 체리·키위 등 5종을 바로 추가한다”고 말했다. 바나나·오렌지·파인애플·망고 등 가격이 급등한 품목의 경우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직접 수입해 마진 없이 저렴하게 공급하겠다는 계획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이 직접 농산물 지원책을 언급한 것은 그만큼 과일과 채소 등의 가격 급등세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주 사과 도매 가격은 1년 만에 2배 넘게 뛰어 처음으로 10㎏당 9만 원대를 기록했다. 윤 대통령은 “사과 가격이 평년 수준으로 낮아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정부의 가격안정 지원이 실제 효과를 발휘하도록 철저하게 현장을 점검하고 과도한 가격 인상, 담합 등은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중앙선대위 회의를 열고 “국민의 물가 고통이 계속된다. 시장과 현장을 방문할 때마다 송구한 마음”이라며 “조만간 물가안정 대책을 위한 당정 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