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사 만난 尹 “대화 못한다 하지 말고 후배들 설득해 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의료진을 만난 자리에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관련 “증원 수를 조정하지 않으면 대화에 응할 수 없다고 고수하지 말고 미래를 내다보고 후배들을 설득해 달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18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어린이병원을 방문해 의료진에게 이처럼 말했다.

윤 대통령은 “증원을 단계적으로 하자는 의견도 있지만, 정치적 리스크 때문에 역대 정부들이 엄두를 내지 못해 너무 늦어버렸다”며 “매번 이런 진통을 겪을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을 방문해 병원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와 간담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을 방문해 병원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와 간담회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그러면서 “의사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의료 질 저하는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의료개혁 완수를 위해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개선이 필요한지 현장을 가장 잘 아는 의사와 간호사 여러분이 의견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필수의료 분야 의료진이 정당한 보상을 받고 보람을 느끼며 일하고, 병원이 재정난을 겪지 않을 수 있도록 정부가 확실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김수경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날 대통령의 병원 방문이 지난 2월 의료 개혁 대책 발표 이후 처음이며, 의료계 집단행동 상황에서도 소아 의료 현장을 지키는 의료진을 격려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의료진은 필수 분야 의료 인력 확충, 의료 수가 현실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대통령실은 의료진이 또 ▶전임의로 복귀 예정인 군의관에 대한 조기 복귀 허용 ▶소아진료 분야의 인력난 해소와 늘어나는 적자 구조에 대한 근본적 개선 ▶소아외과에서 어린이 특성에 맞는 중증도 평가 기준 마련 ▶고위험 임산부 증가 등에 따른 고위험 분만수가 현실화 ▶태아진료센터 지원 ▶간호사 업무 범위의 제도적 명확화 등을 건의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제대 후 전임의로 병원에 복귀 예정인 군의관들은 제대 전이라도 병원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방안을 즉시 강구하라고 현장에서 지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