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각장애인도 국립공원 편하게 걷는다…오대산점자지도 19일부터 무료배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대산 국립공원 점자 안내지도. 사진 국토지리정보원

오대산 국립공원 점자 안내지도. 사진 국토지리정보원

환경부 국립공원공단이 19일부터 시각장애인을 위한 오대산국립공원 점자지도를 배포한다.

이번 점자지도는 국립공원공단이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과 협력, 지난해 8월 제작을 시작해 최근 완성됐다.

지도는 공원의 위치, 편의시설, 탐방로 형태 등 공원 탐방 관련 정보를 점자로 제공한다. 특히 전나무·하늘다람쥐 등 국립공원 내 생물자원도 함께 수록돼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지도는 공원 입구에서 무료로 배포된다. 복지관, 맹학교, 점자도서관 등 110개 장소에서도 구할 수 있다.

국토지리정보원 누리집(www.ngii.go.kr)을 통해서도 누구나 제한 없이 내려받기할 수 있다.

점자지도는 오대산을 시작으로 오는 2026년까지 전국 21개 국립공원도 제작할 계획이다.

이밖에 국립공원공단은 계단 손잡이(핸드레일)·점자안내판 등이 있는 무장애 탐방로를 2028년까지 46개소 39㎞에 걸쳐 설치하고, 맞춤형 생태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하는 등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설과 서비스도 확대할 계획이다.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은 “점자지도를 통해 시각장애인도 대자연을 즐기며 심신을 치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구글 클라우드의 생성 AI를 기반으로 중앙일보가 만든 AI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