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의대 교수비대위 “증원 1년 뒤 결정, 해외 분석 의뢰하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방재승(가운데)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방재승(가운데)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정부가 ‘전공의 사태’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집단 사직하겠다고 발표한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들이 “해외 기관에 분석을 의뢰하고 의사 증원을 1년 뒤에 결정하자”며 ‘출구 전략’을 제시했다.

12일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외의 공신력 있는, 검증된 제3자 기관에 한국 보건의료지표 분석을 의뢰한 뒤 이에 근거해 1년 후 의사 수 증원을 결정하자”며 “2012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의뢰평가에서는 1년이 걸렸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정부와 대한의사협회(의협) 간 대치 상황의 중재안으로 “정부, 의협, 여당, 야당, 국민대표, 교수, 전공의가 참여하는 대화 협의체를 구성하자”며 “1년 동안 제대로 된 필수의료와 지역·공공의료 살리기 패키지 정책을 수립하자”고 했다.

특히 비대위는 “우선 정부에 바라는 바는 의대 증원 규모를 무조건 ‘2000명’으로 정하지 말고 증원이 가능하다는 전제로 대화에 나서달라는 것”이라며 “의협 역시 ‘전면 재검토’가 아니라 의대 증원이 가능하다는 전제로 협의체에 참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의대생과 전공의에게는 정부와 의협이 협의체 구성에 동의하는 시점에 전원 복귀할 것을 요청했다.

앞서 비대위는 전날 총회를 열어 “정부가 적극적으로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을 기점으로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또 “고육지책으로 단계적 진료 축소가 불가피하다”며 “응급의료와 중환자 진료를 유지하기 위해 ‘참의료진료단’을 구성해 필수의료를 지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