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천 논란' 권향엽, 민주당에 공천 철회 요청 "경선으로 이길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에서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에 전략공천된 권향엽 정책위부의장이 당 지도부에 전략공천 철회를 요청하며 자신의 사천(私薦) 논란에 정면대응했다.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에 전략공천된 권향엽 정책위부의장. 사진 청와대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에 전략공천된 권향엽 정책위부의장. 사진 청와대

권 부의장은 5일 입장문을 내고 “저는 언론과 정부 여당이 악의적으로 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에 대해 결심을 했다”며 중앙 지도부를 향해 “저의 전략공천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지역에서 당당히 경선으로 이기겠다. 반드시 진정한 민주당의 승리를 끌어내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권 부의장은 “이재명 당대표 배우자의 비서를 ‘사천’했다는 보도는 명백한 허위사실로 공천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악의적 주장이자 심각한 명예훼손”이라며 “이에 대해서는 응당한 법적 조치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는 민주당 중앙당 당직자로서 오랫동안 일해 왔다. 원내기획실장, 의사국장, 여성국장, 평가감사국장, 여성리더십센터 소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할을 하고 역량을 키워왔다”며 “치열하게 경선 준비를 해왔다. 중앙당 공천심사 과정에서 후보들의 적합도 조사, 지역 실사, 현직 교체지수 등을 토대로 본선 경쟁력을 심사한 결과 단수 공천을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민주당의 개혁 공천이 두려웠나 보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윤재옥 원내대표까지 비방 허위사실로 민주당의 공천을 흠집 내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윤석열 검찰 독재정권을 심판하고 민생회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아내와 개인적 인연 없어…가짜뉴스에 법적조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영등포역 앞에서 긴급 현장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영등포역 앞에서 긴급 현장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 역시 5일 영등포구 한 광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권향엽 전 당직자를 단수추천했다고, 그 사람이 제 아내의 비서라는 둥 사천을 했다는 둥 이런 가짜뉴스를 보도하는가 하면 그걸 집권 여당이 증폭시키면서 민주당의 공천시스템을 폄하하고 정당한 공천행위를 사천으로 조작,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 아내는 그 사람과 아무런 개인적 인연이 없다”며 “지금까진 인내해왔지만, 이 사안을 포함해서 앞으로는 가짜뉴스를 퍼뜨리거나 또는 가짜뉴스에 의존해서 선거 질서를 어지럽히는 여당, 그리고 정부 그리고 대통령까지도 모두 법적조치를 해서 언젠가는 반드시 책임지게 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일 해당 지역구를 여성 전략 특구로 지정하면서 현역 서동용 의원을 컷오프하고 권 부의장을 전략공천했다. 이번 공천에서 여성전략특구로 지정된 선거구는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이 유일하다. 권 부의장은 지난 대선 때 선대위 배우자실 부실장을 맡아 김혜경씨를 보좌했고, 이 때문에 사천 의혹이 제기됐다.

의혹이 확산하자 민주당 공보국은 이날 공지를 내고 “해당 후보는 이재명 대표 배우자와 아무런 사적 인연이 없으며 단지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배우자실의 부실장으로 임명됐을 뿐 비서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전남 지역은 여성 국회의원이 없었던 점, 이번 총선에서도 여성 후보의 경선 참여 등 공천이 전무하던 점, 당헌·당규상 여성 30% 공천 조항이 있는 점 등을 고려해 공천관리위원회가 해당 지역에 여성 후보를 전략공천 요청했고, 전략공관위는 이와 같은 내용을 심사에 반영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