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화성을, 보수정당엔 사지…대구 출마 막판까지 고민"

중앙일보

입력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김종인 공천관리위원장. 연합뉴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김종인 공천관리위원장. 연합뉴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4일 경기 화성을을 총선 출마지로 선택한 데 대해 '보수정당의 사지에서 변화를 만든다는 취지'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유불리의 문제가 아니라 당의 전략 차원에서 고민했다"며 "화성 도전은 굉장히 어려운 도전"이라고 밝혔다.

그는 "화성 동탄 지역은 우리 당 이원욱 의원이 65%의 지지를 받았던 지역인 만큼 보수 정당엔 사지"라면서도 "개혁신당이 내세우는 미래지향적, 개혁지향적 정책을 내기에 좋은 공간이라는 전략적 분석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아무래도 제가 당을 이끌고 있다 보니까 단독으로 판단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다"며 "대구 출마도 막판까지 고민했던 것도 맞다"고 했다.

경기 남부 지역구에서 개혁신당의 추가 출마할 가능성에 대해선 오산 지역을 언급했다. 현재까지 경기 남부 지역엔 이 대표 외에 화성정에 이원욱 의원, 용인갑에 양향자 의원이 출마를 선언했다.

이 대표는 "경기 오산의 경우 5선을 한 안민석 의원이 컷오프되고 국민의힘 후보도 착근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들었다"며 "화성, 용인 지역과 연계해 경기 남부권 기업의 성장 및 도약을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출마 선언 이후 국민의힘에서 전략 공천을 검토 중인 데 대해선 "행동이 원활하진 않아 보인다"고 했다. 그는 "지금까지 공천은 '현역 다시 주기'식으로 순탄히 갔다면 서울 강북 지역, 경기 남부 공천이 어떻게 진행되느냐에서 아마 특이점이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