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무리하게 공천 안해…물 흐르는 소리를 소음이라고 하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무리하게 공천하지 않았다"며 공천 학살 논란을 일축했다. 그는 또 공천 과정에서 발생한 잡음이 과하게 해석됐다고 말했다. "침소봉대해 엄청난 대란이라도 발생한 것처럼 만든다" "물 흐르는 소리를 소음이라 한다"면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을 둘러싼 갈등에 대해 언급했다. 국민의힘과 비교하기도 했다.

그는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공천 심사 결과에 반발해 분신 시도가 발생했다는 보도를 언급하며 "조용한 공천이 분신 시도까지 발생하면 내홍과 갈등이라는 민주당 공천을 두고는 당사 앞이 어떨지 걱정돼 금요일(1일) 저녁에 미리 가봤다"며 "놀랍게도 아무도 없었다. 얘기를 들어보려고 찾아봤는데 한 분도 항의하는 분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공천에 대해 항의가 없지 않지만 우리는 무리하게 공천하지 않았다. 최대한 경쟁을 보장했다"며 "그런데 언론들은 물 흐르는 소리를 소음이라고 하고 고인 물 썩는 소리는 외면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물 흐르는 소리는 민주당 공천을, 고인 물 썩는 소리는 국민의힘 공천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의 무리한 검사 공천, 측근 공천, 입틀막 공천, 썩은 물 공천은 엄청난 소음이 발생한다"며 "(국민의힘의) 난장판 공천은 조용한 공천의 극히 일부분으로 취급하고 민주당의 혁신 공천 과정에서 생기는 불평의 소리는 침소봉대해 엄청난 대란이라도 발생한 것처럼 만드는 것은 결코 옳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더 나은 후보를 고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 여러분께서 누군가에게 의도적으로 왜곡된 정보가 아니라 실체를 봐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