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류호정 "V3 신화도 옛말"…분당갑서 안철수·이광재와 3파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개혁신당으로 당적을 옮긴 류호정 전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22대 총선 성남 분당갑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개혁신당으로 당적을 옮긴 류호정 전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22대 총선 성남 분당갑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개혁신당 소속인 류호정 전 의원은 28일 “천당 아래 분당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양당은 ‘허당’이었다”며 “4·10 총선에서 경기 성남 분당갑에 출마한다”고 선언했다.

류 전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수와 진보의 단선적 구분과 적대적 진영 정치를 지양한 류호정에게 분당은 마땅하고 걸맞은 지역구”라며 “분당은 험지도 양지도 아닌 성지”라고 밝혔다.

“분당구를 ‘분당시’로, 판교동을 ‘판교구’로” 

류 전 의원은 “분당구를 ‘분당시’로, 판교동과 삼평동, 백현동, 운중동을 ‘판교구’로 개편하겠다”며 “분당구청 앞 잔디광장에 분당시청을 짓고 적절한 유휴부지를 찾아 판교구청을 짓겠다”고 공약했다.

류 전 의원은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분당갑 후보인 안철수 의원과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을 겨냥해 “두 사람은 남긴 성취만큼이나 앞으로의 한계도 뚜렷하다”며 “두 인물의 경력에서 ‘피크’는 한참 지났다. 분당이나 판교에 필요한 새로움과 참신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화도, 노무현의 시대도 지났고, 정보화도, V3의 신화도 옛말”이라며 “(두 사람은) 2024년의 분당, 2028년의 판교에 필요한 새로움과 참신함이 없다. 새로운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것이 류호정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분당갑에 이 지역구 현역인 안 의원을 단수 공천했고, 민주당은 안 의원에게 맞설 중량감 있는 후보로 이 전 국회 사무총장을 전략 공천했다.

류 전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이준석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 “소통이 잘되고 있다”며 “이준석 대표가 당 대표이고 지역구 출마자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제3지대 통합으로 류 전 의원이 개혁신당에 합류한 것을 두고 당원들의 반발이 나오자 “류 전 의원이 개혁신당에서 주류적 위치로 자리 잡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발언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