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천 배제' 임종석의 호소 "왜 이렇게까지…재고해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임종석 전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은 28일 더불어민주당에 서울 중·성동갑 공천배제(컷오프)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촉구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선거는 질 수 없는 선거이고 져서는 안 되는 선거"라며 "총선 승리를 위해 당 지도부의 재고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대선 시기에 민주당 서울시당과 광주시당으로부터 선거 지원유세를 뛰어달라는 공식 요청을 받은 바 있다. 흔쾌히 수락했지만 대선캠프가 거절해 움직일 수 없었다"며 "친명·친문 갈등설이 파다해 선거에 경고등이 켜진터라 그 거절을 납득하기 어려웠지만 SNS에 호소하는 것 외에 달리 참여할 방법이 없었다"고 했다.

이어 "이번에는 다를 거라 믿었다. 양산 회동에서 이재명 대표가 굳게 약속한 명문정당과 용광로 통합을 믿었다"며 "지금은 그저 참담할 뿐"이라고 말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또 "왜 이렇게까지 하는 지 도무지 납득이 되질 않는다"면서 "이재명 대표와 최고위원회에 묻고 싶다. 정말 이렇게 가면 총선에서 이길 수 있나. 통합을 위한 마지막 다리 마저 외면하고 이재명 대표만으로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건가"라고 되물었다.

임 전 실장은 "이번 총선에서 패배한다면 우리 모두는 씻을 수 없는 죄인이 된다. 아직 늦지 않았다고 믿고 싶다"며 "당 지도부에 정중하고 간곡하게 요청드린다. 중구성동구 갑에 대한 의결 사항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며칠이고 모여앉아 격론을 벌여달라. 단결과 통합을 복원하고 민주당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반전의 계기를 만들어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임 전 실장은 "저는 여느 때처럼 오늘 저녁 6시에 왕십리역 광장에 나가 저녁인사를 드릴 예정"이라며 "저의 최종 거취는 최고위원회의 답을 들은 후에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전략공관위원회는 전날 서울 중·성동갑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 공천하기로 결정하고, 당 최고위는 28일 오전 이를 최종 의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