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옷 검색하니 '매춘 의상·욕망 원피스'…알리 낯뜨거운 추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알리익스프레스 로고

알리익스프레스 로고

중국계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인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노출되는 선정적인 광고나 검색어 등이 청소년에게 유해 환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 앱(에플리케이션) 추천 검색어로 ‘매춘 의상’, ‘여성 전신 인형’, ‘욕망 원피스’ 등 낯뜨거운 용어들이 올라가 있다.

‘속옷’을 검색하면 일반적으로 착용하는 속옷보다 성인용품이 상당수 표출된다. 일부 상품은 누가 봐도 선정적이라고 느낄 만한 이미지나 영상이 함께 나타난다.

이는 알리익스프레스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앱이나 웹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 캡처

알리익스프레스 홈페이지 캡처

‘최음제’로 의심되는 정체불명의 상품 광고도 다수 있다. 상품 설명에는 복용 후 강한 성적 욕망을 유발하며 부작용은 없다고 소개한다. 해당 상품은 성인 인증 없이도 구매할 수 있다. 인체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물성 상품이지만 성분 표시도 찾아보기 어렵다.

이런 상품 광고나 판매·유통은 엄연히 약사법 위반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는 “최음제는 진짜인지, 가짜인지 여부를 떠나 그런 효과를 낸다고 광고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청소년보호법상 청소년 유해 물건으로 지정된 레이저포인터가 ‘19금’으로 분류되지 않은 채 판매되는 사실도 확인된다.

레이저포인터는 무분별하게 사용되면 시력 손상이나 화상 등을 유발할 수 있어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려면 반드시 성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업계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실질적으로 국내법을 준수할 의지가 있다면 판매자와 상품 모니터링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와 관련해 알리익스프레스 측은 “해당 제품은 즉시 조치됐다”며 “내부적으로 국내(한국)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제품을 금지하기 위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하고 있다. 발견 즉시 조치하는 것은 물론 예방을 위한 선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현지화 초기 단계라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며 “이른 시일 내에 더 많은 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