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무기지원 공전 속 우크라이나 가는 미 상원 민주당 대표단

중앙일보

입력

미국 상원에서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안 처리를 이끈 민주당의 척 슈머 원내대표 등 상원의원들이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방문한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연합뉴스

상원에서 어렵게 통과된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안이 하원에서 제동이 걸린 것과 관련해 우크라이나를 다독이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무기 부족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는 최근 동부의 주요 격전지였던 아우디이우카를 러시아에 내주고 철수하는 등 고전하고 있다.

미국 NBC 방송에 따르면 슈머 원내대표와 잭 리드, 리처드 블루멘털, 마이클 배넛, 매기 하산 등 민주당 상원의원 5명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2년을 하루 앞둔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면담하기 위해 우크라이나로 떠났다.

슈머 원내대표는 출발 전 발표한 성명을 통해 미국이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며, 동맹국을 버리지 않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또 우크라이나에 필요한 무기가 제공되지 않을 때 러시아가 얻는 이점에 대해 배우고 미국이 동맹을 포기하면 미국 국민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정치적, 외교적, 경제적, 군사적 결과가 있을 것임을 인식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다수당인 상원은 지난 13일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 대만 등에 대한 추가 안보 지원을 명시한 예산안을 처리했다. 총 953억 달러(약 127조6000억원) 규모의 예산안에는 우크라이나 안보 지원 예산 601억 달러가 포함됐다.

하지만 이 예산안은 하원을 통과하기가 쉽지 않다. 하원의 다수당인 공화당 의원들이 우크라이나에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하기에 앞서 불법 이민으로부터 남부 국경을 보호하는 새로운 정책을 요구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