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대생 346명 휴학계 철회…교육부 "수업 거부시 엄정 조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휴학 신청서 든 의대생   (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20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의대생이 휴학 신청서 여러 장을 들고 의사 선배를 따라가고 있다. 2024.2.20   psi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휴학 신청서 든 의대생 (대구=연합뉴스) 윤관식 기자 = 20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의대생이 휴학 신청서 여러 장을 들고 의사 선배를 따라가고 있다. 2024.2.20 psi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휴학계를 낸 전국 의대생이 1만 1000여명을 넘어섰다. 다만 300명 이상의 의대생 휴학계는 철회된 것으로 집계됐다.

나흘간 1만 1481명 휴학 신청…‘동맹휴학’ 허가는 0건

23일 교육부는 전날(22일) 오후 6시 기준 전국 40개 의과대학 가운데 12개교에서 49명이 추가로 휴학 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다만, 1개교에선 346명이 휴학을 철회했다고 했다. 교육부는 휴학 철회 대학과 구체적인 철회 사유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해당 대학 행정실 관계자는 “휴학 신청 요건에 해당하지 않아 전산으로 일괄 삭제한 것”이라고 했다. 앞서 원광대 의대 학생 160명도 휴학 신청을 했다가 요건에 맞지 않아 철회한 뒤 이틀만에 다시 휴학 신청을 한 바 있다. 19일부터 나흘간 휴학을 신청한 의대생은 누적 1만 1481명으로, 전국 의대 재학생 1만 8793명 중 61.1%에 해당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부는 입대 등 학칙으로 규정된 사유 외엔 휴학을 승인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날 휴학 허가를 받은 학생은 1개교 1명(유급·미수료)에 불과하다. 19일 이후 총 45명의 휴학이 승인됐다. 교육부는 “‘동맹휴학’에 대한 허가는 한 건도 없었다”고 했다.

교육부가 구체적인 대학명과 휴학 신청 인원수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각 의대는 태스크포스(TF) 등을 통해 동맹휴학 참여 사실을 공개하고 있다. 22일 기준 연세대 593명, 고려대 422명, 경희대 561명 등 대다수 의대가 집단 휴학계를 냈다고 공개했다.

수업 거부 11개교…“의대생은 학생, 학교로 돌아와달라” 

21일 오후 서울의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텅 비어있다.   이 학교 의대생들은 정부의 의대증원에 반발해 96.7%가 휴학에 동참했다. 뉴스1

21일 오후 서울의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텅 비어있다. 이 학교 의대생들은 정부의 의대증원에 반발해 96.7%가 휴학에 동참했다. 뉴스1

수업 거부도 이어지고 있다. 교육부 측은 “수업 거부 등이 확인된 곳은 11개교로, 대학 차원에서 학생 면담·설명 등을 통해 정상적 학사운영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계속 수업에 참석하지 않을 경우 엄정 조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구체적인 대학명과 인원수가 공개되진 않았다.

수도권의 한 대학 처장은 “설령 정부 입장이 틀리고 의사 주장이 다 맞다 하더라도, 의대생들은 의사 이전에 학생인 만큼 전선에서 싸울 게 아니라 학교로 돌아와 공부를 해 달라고 부탁하고 싶다”고 했다.

이주호, 의대 학장과 간담회 “정상적 학사운영 협조 당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3일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열린 의과대학 운영대학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3일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열린 의과대학 운영대학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전국 40개 의대 운영 대학의 부총장 및 의대 학장들과 영상 간담회를 열고 학생들이 수업 현장으로 돌아가 정상적인 학사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앞서 지난 19일 의대 학장 단체인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측은 의대 2000명 증원이 ‘과도한 추계’라며 정부가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신천수 협회 이사장은 “부실교육이 우려된다”고 했다.

이 부총리는 “의대 정원 증원으로 인해 의학교육의 질이 하락하는 것은 아닌지 염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의대 정원 증원은 필수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첫걸음이자 의료개혁을 완성하는 핵심 요소인 만큼, 향후 의학교육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교원, 기자재, 시설 등 확보에 어려움이 없도록 관계 부처와 적극 협의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40개 대학에 공문을 보내 오는 3월 4일까지 2025학년도 의대 정원 증원 규모를 신청해달라고 요청했다. 복지부와 교육부는 “정원 배정은 비수도권 의과대학을 우선 고려하되, 각 대학의 제출 수요와 교육역량, 소규모 의과대학의 교육역량 강화 필요성,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지원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