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과급 0% 불만 커질라…'연봉 30%' 가상주식 주는 이 회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배터리업계 후발주자 SK온이 구성원에게 연봉의 30% 수준의 가상 주식을 부여한다.

지난해 적자로 성과급 0%가 책정돼 구성원의 불만이 예상되는 가운데 우수 인재를 영입하고 구성원의 장기근속을 유도해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SK온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 사진 SK이노베이션.연합뉴스

SK온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 사진 SK이노베이션.연합뉴스

21일 업계에 따르면 SK온은 이날 오후 구성원을 대상으로 성과급 설명회를 열고 성과 기반 주식 보상의 일환인 '밸류 셰어링'(Value Sharing·VS) 부여를 알렸다.

VS 부여 규모는 개인 성과에 따라 차등 결정되며, 평균적으로 계약 연봉의 약 30%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VS는 SK온의 기업가치와 연계된 일종의 가상주식이다. SK온은 구성원이 부여일을 기준으로 향후 3년을 재직하고, 주식 상장(IPO)에 성공할 경우 실물주식으로 일대일 교환 지급한다. 2027년까지 상장을 하지 못할 경우 해당 권리는 소멸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SK온이 투자자에게 약속한 상장 시한은 2026년 말이다.

이석희 최고경영자(CEO) 사장은 흑자 달성 시까지 연봉의 20%를 자진 반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SK온의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의 2023년 경영성과급 지급안에 따르면 SK온은 성과급 0%가 책정됐다. SK온의 지난해 연간 영업손실 규모는 5818억원이다.

작년에는 성과급을 받지 못하면서 직원의 불만이 커지자 작년 연봉의 10%에 300만원을 더한 금액을 격려금으로 지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