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명 박용진 "하위 10% 통보 치욕적…반드시 살아남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의원 의정활동 평가에서 하위 10% 통보를 받았다며 재심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19일) 하위 10%에 포함됐음을 통보받았다”고 했다. 박 의원은 대표적인 비이재명(비명)계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뉴스1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뉴스1

그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 사실을, 온갖 조롱과 흑색선전의 먹잇감이 될 것을 각오하고 오늘 제가 공개하는 것은 박용진이 정치를 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분명하게 말씀드리기 위해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단 한 번도 권력에 줄 서지 않았고 계파정치, 패거리 정치에 몸을 맡기지 않았다”며 “오직 국민의 눈높이와 상식만을 바라보고 온갖 어려움을 헤쳐 왔고, 공정과 원칙이 아니면 의정활동에서도, 정당 활동에서도 뒷걸음질 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아시는 것처럼 많은 고초를 겪었다. 오늘의 이 모욕적인 일도 그 연장선에 있을 것이지만 저는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며 “어떤 부당함과 불의에도 굽히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오늘 제가 이 치욕을 국민 여러분께 공개하는 이유는 제가 받는 이 굴욕적인 일을 통해 민주당이 지금 어떤 심각한 위기에 놓여있는가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당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경각심을 가지시기를 바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당민주주의의 위기와 사당화의 위기에 빠진 민주당을 살리기 위해 구당 운동을 하는 심정으로, 국민에게 사랑받는 민주당을 다시 복원하겠다는 정풍운동의 각오로 오늘의 이 과하지욕(胯下之辱)을 견디겠다”며 “반드시 살아남겠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당원과 국민들께서 박용진을 살리고 민주당을 살려달라”며 “재심 결정이 어떻든 간에 박용진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는 몇몇 사람들의 근거를 알 수 없는 채점표가 아니라 오롯이 저를 지켜봐 오신 당원과 국민들의 몫”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