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역구서 힘내는 민주당 원로들…정동영, 여론조사서 현역에 우위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77호 04면

본격화한 여야 공천

정동영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원로 정치인들이 용퇴론을 뚫고 지역에서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여론조사업체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이 전주MBC 의뢰로 지난 12~13일 실시해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북 전주병 지역구에서 정동영(사진) 전 의원(34%)의 지지율이 현역 국회의원인 김성주 당 정책위 수석부의장(29%)을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까지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정 전 의원이 김 의원에게 다소 열세였으나,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앞서고 있다는 것이 정 전 의원 측 주장이다. 정 전 의원은 해당 지역구(과거 전주덕진)에서 15·16·18·20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김 의원은 19·21대 총선에서 당선됐다. 정 전 의원은 통화에서 “전북이 워낙 피폐해져서 힘 있는 중진이 필요하다는 중진소환론이 크다”며 “격차를 더 벌릴 것”이라고 말했다.

전남 해남-완도-진도에 출마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최근 여론조사에서 현역 의원인 윤재갑 의원보다 우위를 보인다. 리서치뷰가 KBC광주방송 의뢰로 지난 11~12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박 전 원장(44.5%)은 윤 의원(22.5%)을 크게 앞섰다. 앞서 목포MBC가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지난달 27~28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각각 45%, 19%였다. 박 전 원장은 통화에서 “전국에서 김대중 세력과 호남을 대표할 사람은 나”라며 “여러 사람을 합쳐도 내가 우세하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재명 대표가 ‘새 술은 새 부대에’(14일 페이스북) 등 인적 쇄신 의지를 공개적으로 드러낸 가운데 당에선 “이 대표가 원로들에게 불출마를 권유할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하지만 정 전 의원과 박 전 원장은 “이 대표로부터 (불출마를 권유하는) 전화를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서울 종로에 출마를 선언한 이종걸 전 의원도 14일 “이 대표는 제게 그런(불출마) 요청을 한 바 없다”고 했다.

당 원로들이 출마를 강행하는 배경엔 이 대표와의 친분이 작용한다는 시각도 있다. 최근 이 대표의 최측근인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 정 전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기로 했다. 이 대표는 2007년 정 전 의원이 대선후보였을 당시 대선 캠프에서 활동하며 정치에 입문했다. 박 전 원장은 이 대표와 종종 소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어떤 기준을 일괄적으로 적용해서 판단하는 시기는 이미 지났고 본선 경쟁력으로 공천 여부가 결정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