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중권, 조국 창당 선언에 "더럽혀진 명예 빠는 세탁기로 사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 유튜브 채널 '박재홍의 한판승부' 캡처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 유튜브 채널 '박재홍의 한판승부' 캡처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창당을 선언한 것에 대해 "더럽혀진 명예를 빠는 세탁기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 교수는 13일 저녁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2심 진행과 3심을 앞둔 상황에서 좀 부적절하지 않았나’는 진행자의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선출된다면 ‘검찰이 기소하고 법원이 유죄로 했다고 하더라도 나는 무죄’라는 면죄부를 얻기 위해 하는 것”이라며 “이 면죄부를 얻기 위해서 지금 개인적으로 이걸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 교수는 “3심이 끝난다면 다시는 그런 기회가 안 온다”며 “나온 것 자체가 화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에서도 난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조국 팬덤을 무시할 수 없다. 민주당 내에서 엄청나지 않나”라며 “민주당 전체, 지지자 전체를 포괄할 정도의 팬덤이 있어 안 주면 문제”라고 전망했다.

진 교수는 “불가피성을 이해한다고 얘기할 것을 보면 문재인 전 대통령도 흔쾌히 승낙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문 전) 대통령이 승인해준 꼴이 됐다. 계파갈등으로 갈 수도 있다”고 했다.

진 교수는 신당 창당을 선언한 이후에 조국 전 장관의 선택은 “전적으로 민주당에 걸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례대표가 되기 위해서는 비례연합정당에 올라타야 하고, 지역구에 나간다면 조정이 필요하다”며 조 전 장관의 국회 입성은 전적으로 민주당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부산 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당창당을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부산 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당창당을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조 전 장관은 이날 오후 부산민주공원에서 신당 창당 의사를 밝혔다. 지난 8일 자녀 입시비리와 감찰 무마 의혹 관련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지 5일 만이다.

조 전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떨리는 마음으로 새로운 정당을 만들겠다는 뜻을 국민께 밝힌다”며 “4월10일은 무도하고 무능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할 뿐 아니라 복합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갈등을 이용하는 정치가 아니라 갈등을 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대한민국의 변화를 이끌어내는강소정당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