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통합과정서 심려 끼쳐 죄송…더 나은 소통 위해 노력”

중앙일보

입력

이낙연·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와 금태섭 최고위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낙연·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와 금태섭 최고위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는 13일 당원과 지지자들을 향해 “이유를 불문하고 통합과정에서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당 대표로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 공동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9일 개혁신당으로의 제3지대 통합이 확정된 이후, 많은 걱정과 질타의 피드백을 받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더 나은 소통과 전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개혁신당은 지난 9일 통합 발표 이후 일부 당원들이 탈당 릴레이 등 거센 반발이 잇따르자 지지층 달래기에 나섰다.

그는 “우선 제가 확인한 당원과 지지자 여러분의 가장 큰 걱정은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의 공존”이라며 “그리고 또 다른 지점은 합당 결정이 졸속이 아니었느냐에 대한 우려”라고 했다.

이 공동대표는 “첫번째 지점인 새로 합류하는 구성원들과의 이념적 차이에 대한 당원과 지지자의 걱정은 충분히 타당하다”며 “하지만 생각의 스펙트럼은 개혁신당이 장기적으로 수권세력이 되기 위해 확대해 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합리적인 대화를 기반으로 갈등을 조정해나가는 것에 대한 동경이 항상 있었다”며 “그래서 누군가 저를 여성혐오와 장애인 혐오로 아무리 몰아가도, 오히려 그런 낙인찍기에 의연히 대처하며 그것을 견뎌낼 수 있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혁신당에 합류를 희망한 몇몇 인사들의 과거 행적이나 발언으로 걱정하는 분들이 많다”고 했다.

이 공동대표는 “개혁신당을 중심으로 한 통합이기에, 우리에게 합류하기 위한 여러 세력이 오히려 국민들에게 개혁신당의 어떤 가치에 동의해서 함께하기로 했는지, 그리고 지금까지 그들이 가졌던 생각에 변화가 있는 것인지 설명해야 한다”며 “그들의 당적이 개혁신당으로 바뀌다 하더라도, 그럴 용기가 없는 인사들에게 개혁신당 지지자들의 마음이 열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개혁신당을 창당하면서 노회찬의 정의당까지도 함께 할 수 있다, 그리고 천안함 폭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진 사람이나 부정선거를 믿는 등의 음모론자와는 함께할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면서 “통합 이후에도 이 원칙은 지켜질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이 공동대표는 “합당 과정이 너무 빠르게 진행된 것이 아니었냐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일부 동의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중간 과정이 모두 공유되지 않아 각자의 위치에서 혼동이 있을 것”이라고 인정했다. 이어 “절차적 혼란에 대한 부분은 제가 마지막 협상에 배석했던 당사자로서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