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성동을 몰린 하태경·이혜훈·이영 경선할 듯…국민의힘 후보 면접 스타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이 13일 총선 공천을 위한 후보자 면접에 돌입했다. 공천 신청자가 몰린 지역의 후보들을 딴 곳으로 보내는 재배치 방안도 추진한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면접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좋은 분들이 많이 왔지만 생각보다 (후보가) 없는 게 고민”이라며 “동일 지역에 지원자가 몰린 경우는 재배치해야 할 것 같다. 서울 지역에 그런 부분이 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 이기는 곳에 잘 쓰는 재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공관위는 우선 전·현직 의원 3파전이 벌어지는 중·성동을의 예비후보를 재배치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후보자들의 반발로 경선으로 가닥을 잡았다. 당협위원장을 맡았던 지상욱 전 의원이 지난달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하태경 의원과 이혜훈 전 의원,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공천을 신청했다.

 이날 면접을 마친 중·성동을 예비후보들은 “남은 정치 인생을 이 지역에 바치겠다”(하태경), “옮길 생각 없다”(이혜훈), “유세 가는 게 오늘 할 일”(이영)이라며 재배치 수용 의사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고 했다. 통일부 장관 출신으로 서울 용산을 지역구로 둔 권영세 의원도 재조정 가능성에 대해 “이미 전략적으로 배치된 분들은 이야기가 끝난 거로 알고 있다”라며 선을 그었다. 정 위원장은 이날 공천 면접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지역 조정이 안 되면 경선으로 갈 가능성이 거의 99%다. 세분 다”라고 말했다.

박경민 기자

박경민 기자

이 밖에 출마자가 몰린 서울 강남을·양천갑·송파갑·서초을, 경기 하남 등도 재배치 대상 지역구로 거론된다. 양천갑은 비례대표로 직전 당협위원장을 했던 조수진 의원과 재선의 정미경 전 의원, 구자룡 비대위원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분구가 예상되는 하남시에는 이용 의원과 유성근 전 의원뿐 아니라 김도식 전 서울시 부시장, 이창근 전 서울시 대변인 등 11명이 출마했다.

 강남을에 공천을 신청한 이원모 전 인사비서관은 “(지역구)조정 의사가 있는지 질문받았고 당의 뜻을 따르겠다는 의사를 그대로 밝혔다”고 말했다. 박진 의원도 “서울 수복을 위해 헌신할 각오가 돼 있다”라며 당의 지역구 재배치 요구가 있다면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박 의원과 이 전 비서관의 재배치 지역구에 대해 “노코멘트다. 어떻게 될지 모른다”라고 말을 아꼈다.

 한편 당으로부터 험지 출마 요청을 받은 조해진(3선·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의원은 이날 “낙동강 전선에서 이기면 서울수복도 가능하다”라며 경남 김해을 출마를 선언했다.

 설 연휴 전 1차로 36곳의 경선·단수지역 공천을 확정한 민주당보다 공천 속도에서 뒤지는 국민의힘은 14일 서울·호남 등 열세 지역구의 단수 공천을 조기에 발표한다. 다만 강남 3구와 영남 등은 후보 재배치 등을 고려해 공천 발표가 늦어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성태 배제 후유증=이날 한 위원장은 뇌물 혐의로 유죄를 받은 뒤 사면·복권됐지만, 공천 과정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김성태 전 의원에 대해 “‘시스템 공천’을 존중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당 후보로서 김 전 의원을 국민께 제시하지 못한다”라면서도 “김 전 의원과 함께 4월에 승리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의 공천 배제를 두고 당내 반발이 이어지자 이날 비대위 회의 공개 석상에서 김 전 의원이 ‘드루킹 특검’ 합의를 끌어낸 이력을 치켜세우며 진화에 나선 것이다. 한 위원장은 “과거 단식으로 드루킹 특검을 관철함으로써 민주주의가 훼손되는 걸 온몸으로 막았고 특검 결과 드루킹 실체 드러났다”라며 “김 전 의원도 함께해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공관위는 이날 김 전 의원을 포함해 부적격 판정으로 공천에서 배제된 이들의 이의 제기 신청에 대해 검토했지만 한 건만 보류 판정을 내렸다. 정 위원장은 “이의 신청을 받아들인 분은 없다”라며 “지역구 조정 가능성 때문에 한 건만 보류했다”고 설명했다. 김 전 의원의 이의제기도 수용되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