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테슬라 지난달 국내서 딱 1대 팔렸다…잘나가던 전기차 추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테슬라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Y. 사진 테슬라

테슬라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Y. 사진 테슬라

‘전기차 대부’ 테슬라가 지난달 국내에서 단 1대(모델Y)만 팔렸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한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이 2월에 발표돼 통상 한국 소비자들은 1월엔 전기차 구매를 미룬다”면서도 “고금리·인플레이션, 배터리 화재와 급속충전기 부족 등으로 한국의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했다”고 지난 6일(현지시간) 짚었습니다.

지난해 미국 1위 렌터카 업체 허츠는 보유했던 전기차 5만 대 중 2만 여대를 다시 내연기관차로 바꿨습니다. 전기차는 ①유지비용이 너무 크게 오르고 ②중고차로 매각할 때 감가율이 높으며 ③고객들도 예상만큼 전기차를 원하지 않는다는 게 그 이유였습니다. 최근 ‘전기차 시장 성장에 브레이크가 걸렸다’는 뉴스가 최근 유독 많습니다. 앞다퉈 전기차 드라이브를 걸던 완성차 회사들도 전략을 수정하고 나섰습니다.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을까요, 전기차의 질주는 이렇게 멈춰설까요?

① 친환경 덕에 성장…“불편비용 너무 크다”

전기차가 성장한 건 친환경 바람을 타고서입니다. 그런데 불편 비용이 너무 컸습니다.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가 손상될 경우 차값에 육박하는 수리비가 발생합니다. 보험료도 내연차보다 전기차가 비쌉니다. 매일 충전을 해야 하는 등 기본적인 유지 관리도 손이 많이 갔죠. 그나마 ‘당근’으로 작동하던 보조금까지 줄어 들며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구매할 이유를 찾지 못하게 됐습니다. 지난해 중국·영국·독일은 전기차 보조금을 아예 없앴고, 한국을 비롯해 프랑스 등은 금액을 줄이고 있습니다.

중국 장쑤성 쑤저우 인근 타이창 항구에서 BYD의 수출용 전기차가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BYD는 지난해 4분기에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차 판매 세계 1위에 올라섰다. AFP=연합뉴스

중국 장쑤성 쑤저우 인근 타이창 항구에서 BYD의 수출용 전기차가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BYD는 지난해 4분기에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차 판매 세계 1위에 올라섰다. AFP=연합뉴스

② 다르게 돌아간 판, 중국이 앞섰다

뚜껑을 열어보니 미국·유럽의 계산(?)과 달랐던 것도 문젭니다. 환경 규제 같은 비관세 장벽을 높여 글로벌 친환경차 등 산업 주도권을 선점하려는 계획이었죠. 하지만 중국의 굴기가 대단했습니다. 전기차·배터리 등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고 지원을 집중한 중국은 지난해 차량 491만대를 판매하며 일본을 꺾고 글로벌 자동차 판매 1위 타이틀을 거머쥐었습니다. 특히 전기차 등의 수출이 78% 증가한 영향이 컸습니다. 지난 7일엔 신에너지차(친환경차) 무역 협력의 건강한 발전을 지지하는 것에 관한 의견을 발표하며 범국가적 차원의 전기차 연구·개발(R&D), 글로벌 협력, 금융 지원 대책도 내놨습니다.

로이터=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③“다시 돌아갈래” 유럽·미국 역주행 움직임

서방의 중국 전기차 견제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지난해 중국산 전기차를 겨냥해 ‘반(反)보조금 조사’에 나섰습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퍼붓기 정책이 중국산 전기차 가격을 지나치게 낮춰,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는 취지였습니다. 또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은 최근 안보 문제를 들어 중국 전기차 규제 가능성을 시사했죠. 아예 전기차 드라이브를 뒤집으려는 ‘역주행’ 움직임도 감지됩니다. EU 의회는 2035년까지 내연차 판매를 금지시키는 법안을 지난해 통과시켰습니다. 그런데 유럽의회 제1당인 EPP는 올 6월 선거를 앞두고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정책을 취소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미 유력 대선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개적으로 ‘전기차 유턴’ 계획을 밝히고 있습니다.

김영희 디자이너

김영희 디자이너

④ 지분 정리하고 투자계획 철회

이렇다 보니 전기차 시장으로 질주하던 완성차 업체들도 주춤합니다. 볼보는 지분 48%를 보유했던 전기차 자회사 폴스타의 지분 상당수를 중국 지리자동차에 넘기기로 했습니다. 3년 전 ‘전기차 올인’을 외쳤던 제너럴모터스(GM)는 올해 북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을 새로 출시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한 발짝 물러나려는 모양새입니다. 르노는 전기차 부문 암페어의 기업 공개(IPO) 계획을 철회했고, 폭스바겐도 배터리 부문 자회사 파워코 IPO 계획을 변경했습니다. “전기차 산업 재편의 시기가 가까워졌다”(로이터통신)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테슬라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 7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테슬라 미국 본사에서 인력 감원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테슬라는 앞서 멕시코 누에보리온주 기가팩토리 건립 계획을 미룬 바 있습니다.

정근영 디자이너

정근영 디자이너

⑤ “내연기관차 시대 예상보다 길어질 듯”

환경 규제를 다시 되돌리게 될까요? EU 의회의 움직임에 대해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내연기관차와 공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인정하거나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시한을 훨씬 늦추는 수준에서 합의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내연차의 생명 주기가 연장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만한 혁신적인 기술이 등장하지 않는다면 내연기관차 시대는 조금 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 여러분은 올해 새 차를 사신다면 전기차 vs 내연기관차, 어떤 차를 선택하시겠습니까?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