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스코 차기 회장 후보에 장인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장인화

장인화

재계 5위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후보에 ‘정통 포스코맨’ 장인화(69·사진) 전 사장이 낙점됐다.

8일 포스코홀딩스 CEO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는 전날부터 이틀에 걸쳐 후보자 6명에 대한 심층 면접을 한 결과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을 최종 후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후추위는 임시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최종 후보를 확정하고 공개했다. 다음 달 21일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 의결을 거쳐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에 취임한다.

후추위는 장 내정자에 대해 “미래의 도전을 치밀하게 준비하고 과감하게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그룹의 핵심 사업과 개선점에 대한 확실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미래 비전을 명확하게 실현해낼 수 있는 최적의 후보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장 내정자는 1955년생으로 경기고와 서울대 조선해양공학 학·석사,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박사 출신이다. 1988년 포스코 전문연구기관인 포항산업과학원에 입사해 전공인 해양공학과 포스코의 철강 시너지를 살린 ‘강구조’ 부문 전문가로 성과를 냈다.

2011년 포스코 본사로 옮겨 성장투자부문 신사업실장(상무), 재무투자본부 신사업관리실장(전무), 철강사업본부 철강솔루션마케팅실장 등 신사업 담당 임원으로 일했다. 연구소부터 시작했지만 신사업·재무·마케팅 등을 두루 경험했다.

앞서 장 내정자는 2018년 최정우 현 회장과 막판까지 최종 2인으로 경합했고 2021년 3월부터는 포스코 자문역을 맡았다. 이번 포스코그룹 회장 후보에는 내·외부 출신이 각 3명씩 올랐지만, 후추위는 내부 출신을 회장 후보로 선택했다. 조직의 안정과 철강산업 전문성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