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북한 러시아 대사 “한·미 도발행위 계속 땐, 북 7차 핵실험 할 수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러시아는 한국의 대우크라이나 군사물자 직접 지원을, 한국은 러시아의 대북한 군사기술 이전을 양국 관계의 레드라인으로 설정한 가운데 이번엔 주북한 러시아 대사가 7일 이례적으로 북한의 7차 핵실험 감행 가능성을 경고했다.

알렉산드르 마체고라(사진) 대사는 이날 러시아 타스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한·미 간 확장 억제 또는 북한을 향한 다른 도발적 조치들이 계속된다면, 또는 미 공군의 전략 폭격기가 한반도 상공을 계속 날아다닌다면 북한 지도부가 자국의 방위력 추가 증강을 위해 신규(7차) 핵실험을 하기로 결정하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이어 “이런 국면 전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워싱턴에 있고, 서울에도 그 책임이 있다”며 “다만 한국의 책임은 덜하다”고 덧붙였다. 2014년 말부터 북한 대사로 근무해 온 그는 과거 서방을 향해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채널 역할을 해왔다. 이번엔 한·러 간 힘겨루기 국면에서 러시아가 협상력 강화를 위해 북한의 핵실험 도발 가능성까지 이용하는 모양새다.

앞서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주한 러시아 대사는 지난 6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를 공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발표했다”며 “이러한 한국의 입장이 있기 때문에 현재 수준의 양자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안드레이 루덴코 러시아 외무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은 최근 방한해 한국 외교 고위 당국자들을 잇따라 면담했다. 지노비예프 대사는 “양국 관계가 현재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고, 이에 따라 양국 간 대화도 우리가 바라는 만큼 수월하게 이뤄지진 않는다”면서도 “이런 소통을 하지 않는 것보다는 어렵더라도 소통하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북한 답방과 관련해 마체고라 대사는 북·러가 상호 관광 활성화 등 푸틴 대통령의 방북 시 서명할 공동 문건에 대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방북 시기에 대해 “타이밍에 대한 논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