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용진 ‘친문 책임론’에 “민주당, 대선 패배 백서도 안 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더불어민주당에서 계파갈등이 다시 깊어지고 있다. ‘총선 물갈이’와 관련, ‘문재인정부 책임론’이 공천 국면에서 다시 부각되면서다. 친명(친이재명)계에선 “문재인 정부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며 비판에 나섰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윤석열 정권 탄생의 원인’을 언급하며 친문계를 저격한 것을 두고 “당은 대선 패배 원인이 담긴 백서 작업도 하지 않은 상태”라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7일 라디오방송인 ‘전종철의 전격시사’에서 “(대선 패배에 관해) 누군가가 좀 책임을 지고 석고대죄하는 모습이 있어야 된다는 건 다 공감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공천 과정에서 그 문제를 놓고서 이걸 ‘심사 대상이나 컷오프 기준으로 가져가실까’라고 하는 문제는 있다”고 지적했다.

임혁백 민주당 공관위원장은 전날 4·10 총선 후보 선출을 위한 1차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본의 아니게 윤석열 검찰 정권 탄생의 원인을 제공하신 분들 역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해당 후보가 누구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임 전 실장 등 문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에 대한 불출마 혹은 험지 출마를 요구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 바 있다.

박 의원은 “대통령 선거 때 우리가 이런 잘못을 했고 이런 잘못을 했고 이게 참 뼈 아프고 이런 것이 패배의 원인이었다는 스스로의 징비록이 있어야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백서 작업을 안 했다”며 “백서 작업을 하지 않았는데 대선 패배의 책임을 묻는 이 일이 이번 공천 관련 과정에서 벌어지게 되면 또 다른 논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대신 박 의원은 더불어시민당 입당에 따른 탈당 경력에 한해 심사, 경선 감산을 적용하지 않기로 결정한 당 지도부를 향해 “최고위원회가 이상한 결정들을 해서 공관위에 대한 부담을 자꾸 안 주면 좋겠다”고 직격했다.

박 의원은 최근 결정을 언급하며 “2020년에 결정된 사안을 가지고 2024년에 무려 4년 전에 입당을 한 2020년 복당자에 대해서 사면을 해주는 전무후무한 일이 벌어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누가 봐도 이미 공관위 심사가 끝났고 경선 과정에 있는데 축구 경기 전반전 끝나고 후반전에 앞서 받았던 옐로카드 다 없앴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