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공천 부적격' 반발 터졌다...김성태 "윤핵관 입맛대로 설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2대 총선 공천에서 배제된 국민의힘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7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에 대한 헌신가 열정이 이런 참담한 결과로 되돌아올 줄은 몰랐다"며 "이 참담한 결과는 우리 당과 대통령 주변에 암처럼 퍼진 소위 윤핵관이 만든 것"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국민의힘 공천 과정에서 터져 나온 첫 번째 파열음이다.

김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보복의 함정에 빠진 것이 공천 부적격 사유라면, 삼청교육대 출신 '핵관'은 공천 적격 사유라도 된다는 말이냐"고 따졌다.

 서울 강서을 예비후보인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공천 부적격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강서을 예비후보인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공천 부적격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뇌물수수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됐다가 사면·복권된 김 전 원내대표는 뇌물 관련 범죄로 집행유예 이상의 형을 받은 경우 사면·복권이 되었더라도 공천을 배제하기로 한 공천관리위원회 방침에 따라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김 원내대표는 이런 공관위 방침을 '핵관'들이 설계했다고 주장하면서 공관위원인 이철규·박성민 의원을 지목했다. 그는 "박성민 의원을 비롯한 흔히 말해 대통령 측근이라고 자처하는 인사들이 이미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총선 구도를 만들고, 지역 공천까지 자신들이 설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의 헌법적 권한에 의해 사면·복권된 사람을 초헌법적으로 공천에서 원천 배제한다는 특별 규정은 애초 공관위 안에 들어있지 않았다"며 "대통령 측근이라고 공관위에 들어가 있는 인사가 주장해 반영시켰다"고 주장했다. '공관위에 들어간 핵관이 이철규 의원이냐'는 질문에는 "부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짜고치는 공천기획설 해명하라" 

김 전 원내대표는 강서을에 공천을 신청한 박대수 의원도 비난했다. "배은망덕한 노총 후배"라면서다. 그는 "박성민 의원이 공관위에 들어가 있는 핵심 인사를 통해 '김성태를 컷오프시키고 박대수를 강서을에 공천해야 한다'고 했다는 전화를 받았다는 사람이 있다"며  시스템 공천이라는 미명 아래 표적 맞춤형 공천 시스템을 설계해놨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항간에 떠돌고 있는 '짜고 치는 공천기획설'에 대해 해명하고 그 전모를 밝혀달라"고 당에 요청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드루킹 특검' 정치보복의 굴레가 여기까지 올 줄은 몰랐다"며 "문재인 정권이 덧씌워 놓은 굴레를 우리 당이 그대로 받아안을 일이냐"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럴 줄 알았으면 목숨을 건 노숙 단식은 무엇을 위한 투쟁이었나 자괴감이 든다"고 덧붙였다.

원내대표 시절 단식투쟁을 통해 드루킹 특검을 관철해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댓글 조작 유죄 판결을 끌어낸 것을 언급한 것이다.

전날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총선 공천 신청자 중 29명을 부적격 기준에 따라 공천 심사에서 원천 배제하기로 했다. 29명에는 뇌물수수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됐다가 사면·복권을 받은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혐의로 의원직 상실 뒤 유죄가 확정됐다가 사면·복권된 이완영 전 의원이 포함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