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독일 SAP 구매 중단 보도에 테슬라 주가 한때 6.8% 하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 주가가 5일(현지시간) 장중 큰 폭으로 떨어졌다.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주가가 올해들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6일 테슬라 주가는 지난해 말과 비교해 30% 넘게 하락했다. AP=연합뉴스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주가가 올해들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6일 테슬라 주가는 지난해 말과 비교해 30% 넘게 하락했다. AP=연합뉴스

이날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장보다 3.65% 내린 181.06달러에 마감했다. 오전 한때는 6.8%까지 떨어졌다가 낙폭을 줄였다.

이날 종가는 지난해 5월 19일(180.14달러) 이후 약 9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테슬라 주가는 올해 들어 이날까지 27.12% 떨어진 상태다.

시가총액은 지난해 말 7914억1000만달러(약 1057조원)에서 이날 종가 기준 5766억4000만달러(약 770조원)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이날 독일 소프트웨어 업체 SAP가 테슬라의 전기차를 더는 구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는 언론 보도가 테슬라 주가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로이터 통신과 마켓워치 등에 따르면 독일 일간지 한델스블라트는 2만9000대의 차량을 보유한 SAP가 테슬라 차량 구매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회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SAP는 테슬라의 차 가격이 자주 바뀌어 구매 계획 수립이 어렵고, 테슬라가 차량 인도 일정을 제때 맞추지 않는 것에 문제를 느낀 것으로 보인다.

투자은행 파이퍼 샌들러는 테슬라가 올해 작년보다 약 7% 증가한 193만대를 인도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목표 주가를 295달러에서 225달러로 낮췄다. 앞서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평균적으로 테슬라의 올해 인도량을 작년보다 약 20% 늘어난 220만대로 예상한 바 있는데, 파이퍼 샌들러의 새 전망치는 이보다 훨씬 낮아진 것이다.

최근 전기차 수요가 위축되는 조짐이 나타난 데 더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지난달 24일 실적 발표에서 올해 성장률이 작년보다 현저히 낮아질 것이라고 못 박은 이후 테슬라 주가는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로이터=연합뉴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로이터=연합뉴스

한편 머스크가 전현직 이사들과 함께 파티를 즐기면서 마약을 복용했으며, 마치 왕처럼 행세하면서 마약 복용을 압박하는 듯한 분위기를 조성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머스크 회사인 테슬라, 스페이스X 등의 전현직 이사진이 이같은 압박을 느꼈다고 보도했다. WSJ은 앞서 지난달에도 머스크의 마약 복용 의혹을 보도했으며, 당시 머스크는 "검사에서 약물이나 알코올은 미량도 검출되지 않았다"는 말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