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난 당한 17세기 미술품과 흡사? 이탈리아 문화차관, 절도 의혹에 사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7세기 회화 작품을 훔쳐 변조한 혐의를 받는 이탈리아 문화부 차관이 사임했다고 2일(현지시간) 영국 공영방송 BBC 등이 보도했다. 2022년 10월 집권한 조르자 멜로니 총리 내각의 첫 장·차관 사임 사례다.

비토리오 스가르비(71) 차관은 이날 사임 이유에 대해 "이해관계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검찰에 따르면 스가르비 차관은 이탈리아 17세기 화가 루틸리오 디 로렌초 마네티(1571~1639)의 회화 '성 베드로의 포획'을 훔쳐 변조한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루틸리오 마네티의 ‘성 베드로의 포획’. 사진 일간지 일 조르날레 디탈리아 홈페이지 캡처

루틸리오 마네티의 ‘성 베드로의 포획’. 사진 일간지 일 조르날레 디탈리아 홈페이지 캡처

이탈리아 서북부 피에몬테의 한 성에 걸려 있던 이 작품은 2013년 도난당했는데, 미술평론가 출신인 스가르비 차관이 2021년 전시회에서 선보인 그림과 유사해 논란이 불거졌다. 그가 전시한 그림은 왼쪽 상단 구석에 촛불이 그려져 있다는 점만 제외하면 사라진 작품과 거의 동일했다는 게 일부 주장이다.

다만 스가르비 차관은 자신이 전시한 그림이 원본이고 2013년 도난당한 그림이 복제품이라고 주장하며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이다.

스가르비 차관은 이외에도 프랑스 화가 발랑탱 드 불로뉴(1591∼1632)의 한 회화 작품을 불법으로 해외에 판매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