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총선 목표는 151석…운동권보다 검사독재 청산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0일 앞으로 다가온 4·10 국회의원 선거 목표에 대해 “최대 151석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본인을 겨냥했던 흉기 테러 사건을 두고는 “개인에 의해서 벌어진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31일 오전 11시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서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독단과 무능으로 대한민국이 민생·전쟁·저출생·민주주의라는 측면에서 4대 위기에 처했다”며 “이번 총선은 잃어버린 비전을 되찾고 무너져 가는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마지막 기회다. 위기해결사 민주당이 이 위기를 해결하고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내겠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2024 신년 기자회견에서 목을 만지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2024 신년 기자회견에서 목을 만지고 있다. 뉴스1

이 대표가 기자회견을 마련한 것은 지난해 11월 2일 ‘민생경제 기자회견’ 이후 3개월 만이다. 그 사이 이 대표는 괴한에게 흉기 테러(지난 2일)를 당해 혈관 재건 수술을 받았다. 이 대표는 “제가 옷을 갈아입을 때마다 거울에 비친 목의 흉터가 끔찍하게 느껴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에 대한 소위 암살 시도, 정치테러가 개인에 의해서 벌어진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 정치테러라고 하는 것은 사회 전체적인 분위기나 특정 일종의 집단 욕망에 따른 결과인 경우가 많았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흉기 테러의 원인을 말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2년간 윤석열 정부는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무시한 채 정적 죽이기에만 올인했다”며 “권력을 상대를 죽이는 데 사용하게 되니까, 국민도 그에 맞춰서 좀 더 격렬하게 분열하고 갈등하고 적대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바꾸는 첫 출발점은 통합의 책임을 가진 권력자가 통합에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4·10 총선에 대해 “목표는 1당이 되는 것이고 최대로 목표치를 올린다면 151석을 하는 것”이라며 “엄중한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야권 일각에서 돌출된 ‘200석 낙관론’과는 다른 입장을 밝힌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최대치 151석'이라고 강조한 것은 정권심판 여론만 믿고 당내 낙관주의가 만연한 것을 각성시키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창밖을 보며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창밖을 보며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86 청산론’에 대해서는 강하게 반박했다. 이 대표는 “지금 청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검사독재”라며 “남의 눈의 티보다는 자기 눈의 들보를 먼저 보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공천과 관련한 당내 갈등엔 원론적 입장이었다. 이 대표는 “당연히 선대위는 통합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했고, 비명 현역 지역구에 친명 인사가 도전하는 것에 대해선 “역대 어떤 선거 공천 과정에 비교해봐도 (지금) 갈등 정도나 분열 정도는 크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와 병립형 비례제 중 어떤 선택을 할지에 대해선 이번에도 말을 아꼈다. 그는 “신중하게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길지 않은 시간 안에 허심탄회하게 말씀드리고 대화할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만 했다.

기자들 질문받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4.1.31   uwg806@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자들 질문받는 이재명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4.1.31 uwg806@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의 신년 회견에 대해 “국회를 폭주의 장으로 만들고, 우리 사회를 극단의 정치로 몰며 분열을 일으킨 데 대한 민주당 자성의 목소리는 찾을 수 없었다”며 “그래서 비례대표 선거제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은 정해졌나. 당내 공천갈등을 바라보는 국민 우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출생기본소득 도입 ▶범국민 저출생 대화 기구 구성 등 저출생 대응 정책을 제시하면서 “필요하다면 대학등록금을 포함한 교육비 일체에 대해서 과하다 싶을 정도의 보편지원책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것들조차 자꾸 정쟁화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