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인이 사건' 이후 4년간 17억 기부…"많이 못 보내 죄송"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뉴스1

뉴스1

'정인이 사건'이 발생한 2021년부터 4년간 거액을 전북 임실에 기부해 온 익명의 독지가가 올해도 약 4억원을 쾌척했다.

25일 임실군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A씨는 지난 10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4억2800만원을 기부했다. 이로써 A씨의 누적 기부금은 약 17억원에 이른다.

임실군 삼계면이 고향인 A씨는 "어려운 상황에서 아이를 키우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임실이 이웃 간에 돕고 사는 따뜻한 고장이 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특히 올해는 "경제가 어려워졌는데 더 많이 못 보내드려 죄송하다"라고 아쉬움을 표했다고 한다.

지난해에는 "혹한과 '난방비 폭탄'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고려해 가구당 지원금을 더 늘려서 도와달라"고 구체적으로 명시하기도 했다.

그는 신상 정보를 일절 비밀에 부치고 있다.

이 독지가는 '정인이 사건'이 발생한 2021년 임실지역 아이들을 위해 써달라며 3억7000여만원을 기부한 데 이어 2022년 4억3000여만원, 2023년 4억5000만원을 각각 기탁했다. 정인이 사건은 양모가 태어난 지 16개월 된 입양아 정인이를 학대해 숨지게 한 사건이다.

독지가의 기탁 조건은 단 세 가지로, 익명 보장, 대상자들의 삶에 도움이 되도록 5개월 동안 일정한 날에 입금, 5개월 후 지원 결과를 받아보는 것이다.

이에 군은 오는 31일부터 저소득층 1206가구에 기부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자녀 수에 따라 1명 30만원, 2명 40만원, 3명 이상 50만원씩 앞으로 5개월간 같은 날짜에 대상자 계좌에 직접 입금하는 방식이다. 자녀가 없는 저소득층에겐 일시금으로 20만원을 지원한다. 지원 결과는 5개월 뒤 독지가가 일러준 방식대로 통보할 예정이다.

아동복지에 관심이 많은 이 독지가는 '어려운 사람들을 살필 줄 아는 사람이 돼라'는 부모님의 가르침을 받들어 기부를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독지가의 신원을 확인하려는 노력은 그분의 소중한 기부로 혜택을 받는 주민들을 위해서라도 하면 안 된다고 본다"며 "기부자의 뜻을 존중하고 약속을 지키는 게 예의"라고 말했다.

심민 군수는 "한결같은 마음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먼저 생각하고 큰 금액을 기탁한 기부자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성금은 기부자의 뜻에 따라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