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의 보이려 억지 반성문"…검찰이 제출한 '정유정 녹취록' 깜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까지 훼손해 유기한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정유정에 대한 항소심 첫 공판이 열렸다. 검찰은 사형이 선고돼야 한다며 가족 접견 녹취자료를 증거로 제시했다.

부산 금정 살인사건 피의자 정유정씨가 지난해 6월2일 오전 부산 동래경찰서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송봉근 기자

부산 금정 살인사건 피의자 정유정씨가 지난해 6월2일 오전 부산 동래경찰서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송봉근 기자

부산고법 형사2-3부(김대현 부장판사)는 24일 살인·사체손괴·사체유기·절도 혐의로 기소된 정유정에 대한 항소심 첫 공판을 열었다. 1심에서 무기징역을 받고 복역 중인 정유정은 이날 초록색 수의를 입고 법정에 출석했다.

검찰은 이날 재판부에 사형 선고를 요청하며 항소 이유를 설명했다. 정유정과 검찰 모두 양형부당을 이유로 항소했다.

검찰 측은 "피고인은 인명을 경시하는 범행을 자행한 데다 살인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한 뒤 치밀한 범행 계획을 세웠고 범행 수법도 잔혹했다"며 "하지만 변명으로 일관하고 개전의 정도 없어 사형 선고로 재범 위험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과외앱서 만난 20대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정유정. 사진 부산경찰청. 연합뉴스

과외앱서 만난 20대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정유정. 사진 부산경찰청. 연합뉴스

그러면서 검찰은 정유정에게 사형을 선고해야 한다는 근거로 그가 구치소에서 가족과 접견한 녹취록, 파일을 새 증거로 제출했다.

이 녹취록에는 '억지로라도 성의를 보이려고 반성문을 적어야겠다'라거나 할아버지에게 '경찰 압수수색 전에 미리 방을 치워놨어야지'라며 원망하는 모습, 이번 범행이 사형, 무기징역에 해당하는 죄임을 알고 감형 사유를 고민하는 정유정의 말이 담겼다고 검찰은 밝혔다.

정유정은 1심 재판부에 10여 차례에 걸쳐 반성문을 제출한 바 있다. 다음 공판에서 이 녹취파일 중 일부분을 재생하는 증거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검찰 증거자료 제출에 정유정 측 변호인은 "가족 간 사적인 대화가 있는 만큼 비공개로 증거조사를 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1심 형량이 무겁다며 항소한 정유정은 그동안 지속하던 심신미약 주장을 철회했다.

정유정 변호인은 "정신과 치료 자료를 제출했지만, 이번 사건에서 본질적인 부분이 아니라 양형에 참작해달라는 취지"라고 말했다.

정유정 측은 피해자 측과 합의나 공탁금 제출도 검토 중이라는 의향을 내비쳤다.

정유정 변호인은 "피고인 아버지는 집을 팔아서라도 공탁금을 마련하려고 한다"면서 "피해자에게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발생한 만큼 유족들에게 연락드리는 것 자체가 또 새로운 피해가 될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유정은 지난해 5월26일 부산 금정구에 있는 피해자 A씨의 집에 찾아가 흉기로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 및 유기한 혐의를 받는다.

정유정은 과외앱으로 54명에게 대화를 걸어 범행 대상을 물색했고 이중 혼자 사는 여성인 B씨에게 접근한 것으로 나타났다.

1심 재판부는 정유정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하고 30년간 위치추적 전자장치 부착을 명령했다.

다음 공판은 다음 달 28일에 열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