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탈리아 간 韓청년 인종차별 폭행당했는데…영사관 대응 '황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JTBC 화면 캡처

사진 JTBC 화면 캡처

이탈리아를 방문했던 한국인 관광객이 폭행을 당하고 금품을 빼앗기는 사건이 발생했다.

22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이달 초 이탈리아 밀라노 꼬르소꼬모 거리에 관광을 간 20대 남성 A씨는 흑인 괴한들의 폭행을 당했다.

8명의 괴한들은 인종차별적 발언과 행동을 하며 A씨를 포함한 한국인 4명에게 달려들어 스프레이를 뿌리고 또 다른 한 명은 휴대폰을 빼앗아 달아났다.

A씨는 300만~400만원 상당의 도난 피해를 입었다.

이후 A씨는 현지 밀라노 주재 영사관에 도움을 청했지만 통역 도움을 받지 못했고 응급실과 경찰서의 위치 정도만 알려줄 수 있다는 대답을 들었다.

외교부 측은 “영사조력법상 통역 문제는 응급 상황이 아닌 이상 제공해주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A씨는 같이 간 지인의 도움을 받아 현지 경찰서에 신고 접수를 했다. 하지만 3주가 다돼가도록 수사 관련 진전 상황은 전해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사건 접수 직후 민원인과 통화해 피해 여부 파악, 부상 정도 등을 청취한 후 병원 응급실과 경찰 신고를 안내했다”며 “(영사관에서)밀라노 경찰에 직접신고한 후 민원인과 추가 통화를 해 안전 여부 재확인 등 영사 조력을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통역 서비스 제공 요청 및 인종차별 신고 관련해서는 “사고 당일 주밀라노총영사관과 민원인 간 녹음된 통화 및 문자 내역에 따르면 민원인으로부터 통역 서비스 제공 요청 및 인종차별 관련 신고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