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與 이태원특별법 거부권 건의에 "허수아비당, 부끄러운 줄 알라"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한 데 대해 "이태원 참사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묻는 것이 총선용 정쟁이라니, 부끄러운 줄 알라"며 "대통령 지령에 따라 움직이는 허수아비 여당"이라고 비판했다. 또 윤 대통령에게는 특별법을 즉각 공포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대변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대변인. 연합뉴스

민주당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특별검사 삭제, 특별조사위원회 활동 및 구성 등에서 이미 충분히 여당 의견을 반영해 양보한 법안"이라며 "그런데도 꼬투리를 잡는 것은 특별법이 무슨 문제라도 있는 것처럼 호도하려는 술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앞서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기자들에게 거부권 건의 결정을 설명하면서 민주당의 특별법 단독 처리를 '총선에 계속 정쟁화하기 위한 의도'라고 규정한 것에 대한 반박이다.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인 박주민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특별법 합의를 불발시킨 것은 국민의힘"이라며 "본회의 상정을 미루고,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내걸고, 표결에 불참하고, 대통령에게 거부권 건의까지 모두 계획된 것이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정의당 김희서 수석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애끓는 유가족을 외면하며 국회 표결에도 불참한 국민의힘이 끝까지 정치의 도리, 사람의 도리를 외면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은 비상식적이고 파렴치한 몽니 부리기를 대통령 선에서 잘라내라. 법률을 즉각 공포하라"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