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면에 동그라미 쳤더니, 검색결과 주르르...갤S24 신박 기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스마트폰의 검색 기능은 앞으로 얼마나 더 편리해질 수 있을까. 구글이 화면 속 이미지에 '동그라미'만 치면 바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새로운 기능을 내놨다. 이달 말 출시되는 삼성 갤럭시 S24에 처음 도입된다.

구글의 '서클 투 서치' 검색 기능을 이용해 스마트폰 화면 속 특정 대상에 원을 그리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사진 구글

구글의 '서클 투 서치' 검색 기능을 이용해 스마트폰 화면 속 특정 대상에 원을 그리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사진 구글

무슨 일이야 

구글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에 손가락 또는 스마트펜으로 원을 그리거나 문지르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클 투 서치' 기능을 이달 말 출시한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을 보다 궁금한게 생기면 화면을 터치해 원을 그리는 것만으로 다양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 기능은 삼성 갤럭시 S24를 비롯해 구글의 픽셀8, 픽셀8 프로 등 프리미엄급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이달 31일부터 쓸 수 있다. 한국어를 비롯한 모든 언어로 이용 가능하다. 구글은 추후 저가형 스마트폰 모델까지 '서클 투 서치'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게 왜 중요해 

검색이 더 편해진다. '서클 투 서치' 기능은 기존 이미지 검색 기능이던 '구글 렌즈' 기능을 확대한 버전이다. 기존에는 이 기능을 위해 구글 앱을 구동하고, 다시 카메라 앱을 켜는 등 앱 간 이동이 불가피했다. '서클 투 서치'는 이 부분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예를 들어 지인의 SNS 계정에서 정체가 궁금한 음식을 발견했다면, 스마트폰 홈, 혹은 네비게이션 바를 길게 눌러 '서클 투 서치' 기능을 불러오면 된다. 해당 이미지에 손이나 스마트펜으로 원을 그리거나 문지르면 이미지와 관련된 각종 검색 결과가 폰 화면 하단에 뜬다. 하단에 나온 검색 결과를 터치로 끌어 올리면(스와이프) 개념 설명부터 비슷한 제품, 구입 가능한 웹사이트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정보를 모두 확인했다면 화면을 밀어 원래 보던 화면으로 바로 돌아가면 된다.

화면 속 관심 있는 제품을 손가락으로 문지르거나 동그라미 치면 더 자세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구글

화면 속 관심 있는 제품을 손가락으로 문지르거나 동그라미 치면 더 자세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구글

앞으로는

구글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검색 기능을 더 자연스럽고 직관적으로 만들고 있다. 생성 AI 기술을 접목한 '멀티 서치' 검색 기능도 17일(현지시간) 출시했다. '멀티 서치'는 구글 렌즈로 궁금한 물건, 장소 등 사진을 찍은 뒤 하단 검색창에 대화형 질문을 입력하면 보다 더 구체적인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이다. '멀티 서치'는 미국에서 영어로 먼저 출시되고 점차 다양한 언어권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 구글은 '서클 투 서치' 기능에 '멀티 서치' 기능을 접목하면 더 간편하면서도 구체적인 검색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엘리자베스 리드 구글 부사장은 "궁극적으로 이용자들이 어디에서든 원하는 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게끔 가장 도움이 되는 생성 AI 활용법을 연구해 검색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검색 기능 개선 관련 개인 정보, 저작권 침해 문제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구글 관계자는 "사용자가 원하면 최근 15분간 검색 결과를 삭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프라이버시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다"며 "또 저작권이 보호돼야 하는 이미지 혹은 은행·금융기관 앱 등 보안이 필요한 민감한 이미지에는 검색 기능이 작동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