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복지장관 1000억 지원 약속에도…지방 "의사부족이 가장 심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 보건복지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 보건복지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올해 약 1000억원 규모의 공공병원 경영혁신 지원 사업이 지방의료원 회복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17일 경북 김천의 김천의료원에서 이 지역 의료 기관장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복지부는 올해 지방의료원 등 공공병원 41곳의 경영 혁신을 위한 한시 지원 예산 약 1000억원(지방비 포함)을 확보했다.

조 장관은 "코로나19 극복에 헌신한 지방의료원이 환자 수 감소, 의료진 부족 등으로 경영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올해 사업 예산이 지방의료원의 경영 상황 회복과 역량 강화를 이끌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정용구 김천의료원장은 "특히 의료진 부족 문제는 모든 지방의료원이 겪는 어려움으로 상급종합병원과의 진료 협력체계 구축, 공공 임상교수제 확대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공공 임상교수제는 국립대병원 소속 의사가 지역 공공의료기관에서 순환근무를 하며 필수의료와 수련 교육 등을 맡는 제도다.

조 장관은 이 간담회 직후 김천제일병원에서 '분만 취약지 사업 관련 간담회'를 열었다. 복지부는 분만의료 서비스가 취약한 108개 지역을 분만 취약지로 지정하고, 54개 지역을 지원하고 있다.

조 장관은 "최근 연 2600억원의 건강보험 재정을 투입해 분만 수가(酬價)를 개선하고, 불가항력 분만 의료사고에 따른 비용을 국가가 모두 부담하도록 법률이 개정되었지만 정부가 더 노력해야 할 상황"이라며 "분만·소아진료 분야의 획기적 개선을 포함해 정책 패키지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