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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자동차 지난해 씽씽 달렸다, 수출액 종전 기록 31% 상회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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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4면

지난해 자동차 수출액이 700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1년 만에 다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16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런 내용의 ‘2023년 연간 및 12월 자동차산업 동향’ 자료를 발표했다. 지난해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과 비교해 31.1% 증가한 708억7200만 달러(약 94조원)로 집계됐다. 역대 최고 기록이었던 2022년 541억 달러를 훌쩍 뛰어넘었다. 무역흑자액은 550억 달러(약 72조원)다. 15개 주요 수출 품목 중 1위로 올라서며 부진했던 반도체 대신 자동차가 한국 수출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업계에선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해소되면서 세계 자동차 생산·판매가 회복국면을 맞은 데 더해 고가의 친환경차 수출 확대와 자동차 수출 단가 상승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영향으로 분석한다. 특히 전기차·하이브리드차 같은 친환경차 약진이 두드러졌다. 친환경차는 대당 평균 수출단가가 약 3만 달러로 내연기관차(약 2만 달러)의 1.5배 수준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친환경차 수출량은 전년보다 31.3% 증가한 72만9000대, 수출액은 50.3% 늘어난 242억 달러로 모두 역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구체적으로는 전기차가 전년 대비 58.1% 늘어난 34만9000대 수출돼 친환경차 수출량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전체 자동차의 지역별 수출액을 보면 북미가 369억5000만 달러로 전년보다 44.7% 증가했다. 유럽연합(EU) 수출은 32.9% 증가한 108억 달러를 기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2022년 8월부터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시행함에 따라 한국 기업들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면서 친환경차 수출 감소 우려가 컸는데 미국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한 끝에 작년 1월부터 렌트·리스 등 상업용 친환경차의 경우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전체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424만4000대로 2018년(403만대) 이후 5년 만에 400만대를 넘어섰다. 국내 판매량은 3.3% 늘어난 173만9000대로 지난 2020년(189만대) 이후 3년 만에 증가율이 플러스로 전환됐다.

올해도 자동차 산업은 수출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연구원은 올해 자동차(부품 포함) 수출이 지난해보다 2.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의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이 완공되면 전기차 보조금을 다 받을 수 있기에 미국 시장 점유율이 더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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