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잠잠하던 기름값 불안하다…"이란, 전쟁 개입땐 110달러 폭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경진 기자

김경진 기자

중동 산유국이 몰린 아라비아 반도와 아프리카를 가르는 홍해를 둘러싼 전운(戰雲)이 감돌고 있다. 가뜩이나 급등한 해상 운임에 국제유가까지 출렁일 경우 ‘중동 리스크’가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올해 2%대 하락을 기대한 국내 물가 상황판에도 빨간 불이 켜졌다.

지난 12일(현지시간) 런던 국제선물거래소(ICE)에서 거래하는 1월물 브렌트유는 배럴당 78.29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전날 대비 1.14% 상승했다. 장중엔 4%대까지 상승해 배럴당 80달러에 육박했다. 미국·영국 등 서방 연합군이 전날인 11일 예멘 후티 반군을 상대로 대규모 공습에 나선 영향을 받았다.

김경진 기자

김경진 기자

지난해 9월 배럴당 90달러대까지 치솟아 정점을 찍은 뒤 하락세를 탄 국제유가가 다시 반등할지 주목된다. BBC에 따르면 영국 재무부는 이번 사태의 영향으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10달러 이상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후티 반군을 지원하는 이란이 전쟁에 개입하는 경우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주요 산유국 중 하나인 이란의 원유 생산이 10만 배럴 감소할 때마다 국제유가 전망치는 배럴당 1달러씩 오른다. 후티 반군이 사우디아라비아 석유기업인 아람코 공장을 공격한 2019년 사태가 재연될 수도 있다. 석유 전문매체 오일프라이스닷컴은 미국과 이란이 참전하는 중동 전쟁으로 확산할 경우 국제유가가 배럴당 11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석유수출국기구(OPEC) 감산 공조가 예전만 못한 데다, 미국의 석유 생산량이 많이 늘어난 상황이다. 중국 등 주요 원유 소비국의 수요마저 주춤해 더는 유가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권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냉정하게 봤을 때 홍해 사태가 한국에 미칠 경제 여파를 가르는 요소는 ‘중동 확전’에 따른 국제유가의 향방”이라며 “미국과 이란 간 전면전으로 번져 장기화하지 않을 경우 국제유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직접적인 전쟁이 아니더라도 이미 홍해 발(發) 물류 대란으로 해상 운임이 상승하며 물가를 자극하고 있다. 글로벌 신용보험사 알리안츠 트레이드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해 글로벌 물류비용이 두 배 증가하면 미국·유럽의 물가상승률이 0.7%포인트, 전 세계 물가상승률이 0.5%포인트 상승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국내 물가 상황판에도 경고등이 켜졌다. 기획재정부가 지난 4일 발표한 ‘경제정책방향’에서 지난해 3.6%였던 물가상승률이 올해 2.6%로 떨어진다고 전망한 근거 중 하나가 국제유가 하락세다. 2022년 22.2% 올라 물가 상승을 부추긴 석유류 가격은 지난해 11.1% 뒷걸음치며 전체 물가를 둔화하는 데 큰 몫을 했다. 주유소 휘발윳값은 14주 연속 내림세다.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홍해 사태로 유류세 인하 조치를 2월 말까지 추가 연장하며 가까스로 억누른 유가가 다시 들썩일 경우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하반기 예정한 기준금리 인하를 뒤로 미룰 수 있는 변수”라고 우려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석유·가스 수급 상황 긴급 점검 회의를 열어 국내 석유·가스 비축 현황을 확인하고 비상대응 매뉴얼을 점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